20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 최종 보고회. 인상준 기자충남 천안시가 기존 노선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준공영제 등을 적극 반영해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특히 스마트대중교통을 수립해 교통특별시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시는 20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스마트 대중교통 종합대책 수립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버스노선 전면개편과 운영체계 개편, 공영차고지 회차지 조성, 전기저상버스 도입 등을 통해 스마트 대중교통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버스노선 전면개편은 1단계로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개편이 필요한 노선먼저 개편에 나선다. 심야버스 신설과 도심순환급행노선 신설, 학생통학노선 연장, 쌍용역 접근 강화 등을 위해 대책을 마련해나가기로 했다.
2단계에서는 도심과 읍면지역 간지선체계를 도입하고 산업단지 운행 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며, 학군과 수요 중심의 노선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노선수를 기존 156개에서 122개로 조정하고, 도심 노선을 기존 45개를 22개로 축소하기로 했다. 이 같은 노선 개편을 통해 운행거리는 20%가량 감소하게 되고 운수종사자들의 휴게시간 등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평균 버스운영시간을 2시간 이상 연장시키기 위해 첫차 시간을 오전 6시로 하고, 막차시간 역시 오후 10시 30분으로 단일화했다. 평균 배차간격도 도심지역은 18분, 읍면간선은 35분, 읍면지선은 88분으로 30~40% 가량 감소하게 된다. 종사자 역시 741명에서 1020명으로 늘려 1일 2교대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도심지역 중고등학생 통학 수요를 분석해 노선을 개편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기존 미운행지역인 신방동과 차암동, 성성동, 청당동 등에 대한 노선을 연장해 심도심 주거지역 거주학생 1만 3000여명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용역업체측은 운영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는 준공영제와 공영제를 위해 시내버스 기반시설을 확보하고 시내버스분야 재정지원 규모, 국토교통부 준공영제 국비지원 여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용역 관계자는 "천안시가 버스업체에 420억원의 지원을 하고 있는데 시민단체 등의 재정 투명성 확보 지적을 받아왔다"면서 "교통빅데이터를 이용한 과학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재정지원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허브센터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북부와 동부, 남부권역 등 3곳에 권역별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고 기존 회차지 10곳에 대한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호서대와 풍세, 광덕면 인근에 2곳의 회차지를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밖에 스마트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교통혁신본부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운영체계 개편과 관련해 "민영이든 준공영이든 시민들이 어떤 교통운영체계에서 이용의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이런 부분에서 공영제까지 생각해보고 공익에 어떤 것이 중요한지 잘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인구가 늘어나는데 대중교통은 제자리걸음이거나 후퇴하는 인상을 주면 안된다"면서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삶의 질이 강화되는 천안시가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갖고 노력해 '교통특별도시 천안'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번 용역보고회의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사항을 결정하기 위한 추가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