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탈북어민 북송 사건에 "진실 낱낱이 규명하겠다"



대통령실

    대통령실, 탈북어민 북송 사건에 "진실 낱낱이 규명하겠다"

    어제 공개된 탈북어민 2명 판문점 북송 사진
    "끌려가지 않으려 발버둥치는 모습…귀순의사 없었다는 文정부 설명과 달라"
    "귀순의사 밝혔는데 북송했다면 반인륜적 범죄"

    통일부는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하던 당시 촬영한 사진을 12일 공개했다. 당시 정부는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해 귀순 의사를 밝혔으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 통일부 제공통일부는 지난 2019년 11월 판문점에서 탈북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하던 당시 촬영한 사진을 12일 공개했다. 당시 정부는 북한 선원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탈북해 귀순 의사를 밝혔으나 판문점을 통해 북한으로 추방했다. 통일부 제공
    대통령실은 2019년 11월 문재인 정부에서 탈북어민들을 강제 북송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는 자유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 위에서 이 사건의 진실을 낱낱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강인선 대변인은 1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어떻게든 끌려가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는 모습은 귀순의사가 전혀 없었다는 문재인 정부의 설명과 너무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는 전날 2019년 11월 7일 오후 3시 탈북어민 2명이 판문점에서 북측으로 넘어갈 때 강하게 저항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강 대변인은 "이에 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라며 "(탈북어민들이) 귀순 의사를 밝혔음에도 강제로 북송했다면, 국제법 위반이고 반인륜적 범죄"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윤석열 정부는 항상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을 중시해서 움직이는 것이지 전 정부를 겨냥해 보복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탈북어민 2명이 16명을 살해하고 넘어온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일단 대한민국으로 넘어오고 귀순의사를 밝히면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밟을 절차들이 있다"며 "그런 것들이 제대로 이뤄졌는지가 중요한 관심사"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