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제공당국과 정부 관계 부처가 경북 포항 영일대교 건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에 포항시가 현재 추진 과정을 설명하며 해당 주장을 일축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시장은 지난 15일 김정재·김병욱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을 직접 면담하고 영일만대교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한 바 있다.
포항을 중심으로 한 경북 동해안지역이 환동해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영일만대교가 반드시 필요한 SOC인프라임을 설명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대교 건설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해상교량인 영일만대교가 완성되더라도 교각 거리 및 높이가 충분해 군함과 잠수함의 통행 등 군사작전에 지장이 없음을 역설했다.
이후 포항시는 국방부 각 담당 부대를 찾아 세부협의를 통해 비행안전구역 고도제한 등에 대한 보완책 등 최종 협의를 앞두고 있다.
영일만대교 조감도. 포항시 제공현재 포항시는 최종 노선 확정을 위해 국토부, 국방부, 경상북도 등과 긴밀한 의견 교환 및 사업 검토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수 주 내에 업무 협의가 완료되면 최종 노선이 확정돼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평가)용역 결과에 따라 기재부와 총사업비 변경 협의 후 내년 실시설계비 확보와 함께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이강덕 시장은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기필코 영일만대교의 첫 삽을 한시라도 빨리 뜰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내겠다"고 강조했다.
영일만대교는 총사업비 1조 6189억 원을 투입해 포항시 남구 동해면~북구 흥해읍을 잇는 총길이 18㎞(해상교량 9㎞, 접속도로 9㎞)의 국책사업이다.
지난 2008년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돼 기획재정부 문서로 확인된 예비타당성면제사업에 해당된다.
2009년 간이예비타당성조사와 2011년 타당성 조사를 통해 진행돼 온 동해고속도로(포항~영덕)의 계속사업으로 총사업비 변경 협의만 남아 있어 예비 타당성조사 절차가 필요 없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