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 대통령 "집중호우 희생자 명복 빌며 불편겪은 국민께 정부 대표해 죄송"



대통령실

    윤 대통령 "집중호우 희생자 명복 빌며 불편겪은 국민께 정부 대표해 죄송"

    핵심요약

    윤 대통령, 전날 이어 폭우피해 점검 및 대책회의 주재
    "기상이변에 폭우 사태, 근본 대책 세워야"
    기록적 폭우에 "중요한 것은 2차 피해 예방"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폭우 사태로 인한 희생자가 발생한 데 대해 "다시 한번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들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지난 월요일부터 수도권에 기록적인 집중 호우로 국민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폭우로 인해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신림동 다세대주택 현장을 방문했던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폭우피해 상황점검회의에 이어 침수 대책회의를 연이어 주재하며 정부 인사들과 대책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이상 기상현상에 대해 기상계측 이후 처음 발생한 일이라고만 볼 것이 아니라 향후에 이런 이상 현상들이 빈발할 것으로 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며 "기본적인 예산이라도 확보해 여기에 대한 준비를 빨리 시작을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여러분들 이렇게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신림4동 피해 현장을 둘러봤지만, 저지대는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상대적인 고지대의 빗물들이 내려오고 하천과 하천지류 등을 통해 수위가 상승됨으로 인해 저지대 침수가 일어난다"며 "그러면 저지대 지하 주택에 사는 분들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불 보듯 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대책과 관련해선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모든 물길에 대한 수위 모니터를 늘 하고 여기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즉각 경고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AI 홍수예보, 디지털 트윈, 범람 지도 등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예보 대응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앞서 폭우피해상황 점검회의에선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와 2차 피해 예방을 강조했다. 점검회의는 당초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일정을 변경해 참석하면서 대통령 주재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생활이 어려운 분들, 몸이 불편한 분들은 자연재해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이들이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이번 폭우에 피해를 입고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 취약계층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이분들이 일상에 신속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잘 살펴 주시기 바란다"며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 점을 모든 공직자께서 꼭 알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