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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영업적자 87% 줄였다…2분기 매출 원화로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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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쿠팡, 영업적자 87% 줄였다…2분기 매출 원화로 역대 최대

    핵심요약

    쿠팡은 "1분기에는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분의 조정 EBITDA가 흑자로 전환했고, 이번에는 전체 조정 EBITDA 기준 흑자를 기록한 만큼 회사 전체로 흑자 기조가 확대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팡 건물 사진. 박종민 기자 쿠팡 건물 사진. 박종민 기자 
    쿠팡이 올해 2분기 전년 동기에 비해 30% 가까이 성장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쿠팡은 2분기 매출이 50억3782만달러(약 6조3500억원·환율 1261.37원 기준)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직전 최대 매출인 올해 1분기 51억1668만달러(약 6조1650억원)에 이어 6조원대 매출을 기록했고, 원화 환산 기준으로는 분기 매출 최대치를 경신했다.

    영업적자는 6714만달러(약 847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87% 급감했다. 1분기(2억570만달러)에 비해서도 67.3% 줄었다.

    쿠팡의 분기 영업적자가 1천억원 이하로 내려간 것은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증시 상장 이후 처음이다.

    특히 쿠팡의 조정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는 6617만달러(835억원)로 2014년 로켓배송 시작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냈다.

    올해 1분기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등 핵심 사업인 제품 커머스 부분에서 조정 EBITDA가 흑자로 돌아선 데 이어 2분기 회사 전체 기준으로 흑자를 낸 것이다.

    쿠팡은 "1분기에는 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분의 조정 EBITDA가 흑자로 전환했고, 이번에는 전체 조정 EBITDA 기준 흑자를 기록한 만큼 회사 전체로 흑자 기조가 확대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부분의 매출은 48억7753만달러(6조1523억원)로 전년 대비 27% 성장했고, 쿠팡이츠 등 신성장 사업 분야 매출도 24% 늘었다.

    다만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진 활성고객수 증가세는 주춤했다. 2분기 말 기준 쿠팡에서 한 번 이상 제품을 구입한 활성고객 수는 1788만5천명으로 1분기 말(1811만2천명)보다 1.3% 감소했다.

    쿠팡이 로켓배송과 쿠팡플레이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와우 멤버십'의 회비를 지난 6월10일 이후 첫 결제일부터 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인상한 데 따른 영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조정 EBITDA가 극적으로 개선된 것은 기술과 인프라, 공급사슬 최적화 등 여러 요인 덕분"이라며 "이런 성장은 한 분기 만에 이뤄진 것이 아니고 몇년 전부터 하던 노력이 지금 성과를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쿠팡 주가는 장중 한때 20달러를 돌파하며 전날보다 4.11% 오른 19.76달러로 마감했다.  쿠팡 주가가 20달러를 웃돈 건 지난 4월 이후 4개월 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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