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일본, 힘 합쳐야 할 이웃…시대적 사명 향할 때 과거사 문제 해결"



대통령실

    尹 "일본, 힘 합쳐야 할 이웃…시대적 사명 향할 때 과거사 문제 해결"

    윤 대통령,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계승해 한일관계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
    "양국 정부와 국민 서로 존중하며 폭넓은 협력 통해 국제사회에 함께 기여"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 우리의 자유를 되찾고 지키기 위해서 정치적 지배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대상이었던 일본은 이제,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한일 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해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면서 "양국 정부와 국민이 서로 존중하면서 경제, 안보, 사회, 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8년 10월 도쿄를 방문해 오부치 게이조 총리를 만나 합의한 것으로, 양국 간 과거사 인식을 포함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말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