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시아 군 동원령에 주변국 '문단속'…"참전 말라"



유럽/러시아

    러시아 군 동원령에 주변국 '문단속'…"참전 말라"

    • 2022-09-22 16:29

    우즈벡 검찰청 "외국 분쟁 참전시 형사 처벌" 엄포
    라트비아 등도 러 동향 예의주시·입국조처 강화

    연합뉴스연합뉴스
    우크라이나의 반격으로 수세에 몰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군 동원령을 발동하자 자국민의 러시아군 입대를 우려하는 주변국이 문단속에 나섰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즈베키스탄 검찰청은 전날 성명을 내고 해외에서 벌어지는 군사 분쟁에 참전하는 사람은 국내법에 의거해 형사 처벌을 받을 것이라면서 자국 시민에게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우즈베키스탄 검찰의 이 같은 조치는 병력 증강을 위해 러시아 정부가 군 부분 동원령을 전격 발령한 직후 나왔다.

    앞서 러시아 의회도 자국군에 입대하는 외국인에게 시민권 부여 절차를 간소화하는 법안을 통과라는 유인책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달 우크라이나 소셜미디어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투 도중 붙잡힌 우즈베키스탄인 2명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되는 등 실제로 우즈베키스탄 시민이 러시아 편에서 싸운 사례가 드러나고 있다. 이들은 모스크바에서 신병으로 모집돼 러시아군 편에서 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인구 3500만명인 우즈베키스탄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이어 옛 소련 국가 중 3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인구 상당수가 러시아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현재 러시아에 살거나 정기적으로 러시아로 가 일을 하면서 고향의 가족에게 송금하는 우즈베키스탄인도 수십만명에 달한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추방 위험을 감수하면서 불법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라트비아, 핀란드 등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주변국도 러시아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동원령 대상인 러시아인이 망명처를 찾는 상황 등에 대비해 입국 조처 강화 등에 나섰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