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네이버·분당차병원 등 압수수색



경인

    검찰, '성남FC 후원금 의혹' 네이버·분당차병원 등 압수수색

    26일 오전 10여곳 압수수색 중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의혹 관련

    연합뉴스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른바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 대상을 확대해 강제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26일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해 네이버, 분당차병원 등 사무실 10여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 측은 각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내부 문서 등에 대해 압수수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FC 후원 의혹은 이 대표가 과거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로부터 55억 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 소유의 분당구 병원 부지 3천여 평을 상업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혐의다.

    당시 성남시는 용적률과 건축 규모, 연면적 등을 3배가량 높여주고 전체 부지 면적의 10% 만을 기부채납 받았는데, 이를 통해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봤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두산건설과 성남FC 사무실, 성남시청 등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된 20곳에 수사관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압수수색 대상 중 기업은 두산건설 한 곳이며, 의혹 관련자들의 자택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13일에는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이 대표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한 수사 결과를 검찰에 통보했다. 또 전 두산건설 대표 A씨에 대해서도 형법상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통보했다.

    당초 이 사건을 최초 수사한 분당경찰서는 이 대표에게 혐의가 없다(증거불충분)고 판단하고 사건을 불송치했다. 그러나 검찰의 요청에 따라 보완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지난 5월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FC 구단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추가 자료를 확보했다. 또 관련자들로부터 받은 유의미한 진술을 토대로 성남시가 두산그룹으로부터 후원금을 받는 대가로 용도변경을 해줬다고 판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