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제기자연맹 "尹 대통령, 자기 발언 책임져야"[전문]



미디어

    국제기자연맹 "尹 대통령, 자기 발언 책임져야"[전문]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국제기자연맹(IFJ)이 여당 국민의힘이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보도로 MBC를 고발하자 규탄 성명을 냈다.

    국제기자연맹은 4일 공식 성명을 내고 "여당인 국민의힘(PPP)은 공영방송인 문화방송(MBC)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중 발언을 잘못 보도했다고 비난하며 수차례 공세에 나섰다. 국제기자연맹은 한국기자협회(JAK)와 함께 MBC와 한국 언론에 대한 명백한 언론자유 침해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보도 이후 국민의힘이 이를 '가짜뉴스' '정언유착'이라고 주장하거나 MBC 박성제 사장과 보도국장 등 4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고발한 행위를 지적했다.

    국제기자연맹 앙토니 벨랑제 사무총장은 "명예훼손으로 언론을 고발하는 것은 협박의 전형적인 예"라며 "윤 대통령은 보도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언론인들을 은폐를 위한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현지 시간) 뉴욕에서 진행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간 환담을 가졌다. 이후 이동 중에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며 이야기를 나눴다고 국내외 언론이 보도했다.

    이를 최초 보도한 MBC에 국민의힘 의원들을 중심으로 비난이 쏟아졌다. 윤 대통령도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진상 등을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MBC는 세 차례에 걸쳐 입장을 내고 "어떠한 해석이나 가치 판단을 하지 않고 발언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 '좌표 찍기'를 통한 부당한 언론 탄압이고, 언론 자유를 위협하는 압박"이라며 유감을 표명해왔다.

    다음은 국제기자연맹 성명서 전문.
    국제기자연맹(IFJ) 성명서
    한국의 여당은 MBC 방송국을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

    여당인 국민의힘(PPP)은 공영방송인 문화방송(MBC)이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중 발언을 잘못 보도했다고 비난하며 수차례 공세에 나섰다. 국제기자연맹(IFJ)은 한국기자협회(JAK)와 함께 MBC와 한국 언론에 대한 명백한 언론자유 침해를 규탄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 후, 윤 대통령은 라이브 마이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효과적인 법안 통과 능력을 언급하면서 모욕적인 언어(소음 때문에 음성이 가려졌지만 MBC TV 자막 등을 통해)를 사용하는 것처럼 보였다.

    방송 후, 여당은 MBC의 자막이 윤 대통령의 발언을 불법적으로 잘못 전달했다고 언급하며, 윤 대통령의 발언은 대한민국 국회에 계류된 법안을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은 9월 26일, 공영방송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하고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MBC 보도가 '국익'을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박성제 MBC 사장의 사퇴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날 오후 서울특별시의회 여당 소속 의원은 MBC 편집자와 기자, 박성제 사장을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관계자들도 MBC 보도가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며 공영방송이 대한민국의 안보와 외교적 위상을 훼손하고 MBC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유착 가능성을 주장했다.

    9월 28일, 여당 의원들은 MBC 상암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켓팅을 하며 시위를 벌인데 이어 9월 29일, MBC 박성제 사장과 보도국장 등 4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런 공격적이고 위협적인 행위는 기자들과 전국언론노조에 의해 방송장악을 위한 시도라는 비판과 반대에 부딪혔다.

    9월 30일, 국내 방송사 5개 기자협회는 한 언론사를 겨냥한 위선과 위험한 법적 판례를 강조하며 대통령실의 행태를 언론 자유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국기자협회는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라는 언론의 본령을 충실히 실행한 기자들의 노력을 강력히 지지한다. 아울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정부와 여당의 몰염치한 행태와 적반하장격 공세에 맞서 강력히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IFJ 앙토니 벨랑제 사무총장은 "명예훼손으로 언론을 고발하는 것은 협박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윤 대통령은 보도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며, 언론인들을 은폐를 위한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