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윤 대통령에 친서…"열린 마음으로 IRA 협의 지속"



대통령실

    바이든, 윤 대통령에 친서…"열린 마음으로 IRA 협의 지속"

    "IRA에 대한 尹 우려 잘 알고 있다"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 수행될 것이라는 점 확신"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와 관련해 한미 간 지속적인 협의 의사를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민주당이 국정 감사에서도 연일 '외교 참사'라며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대한 공세를 퍼붓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적극적으로 순방 성과를 내세우고 나선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과 함께 그 내용을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한미 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또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이 수행될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는 두 정상이 지난달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 인플레이션감축법과 관련해 협의한 결과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 우리 측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고, 한국 기업을 배려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순방 전후로 한미NSC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현안들을 논의하고 있다며, 야권의 '외교 참사' 지적을 반박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는 "양국 NSC에서 이 부분(IRA 관련 대책)에 대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고, 순방 전후부터 계속돼 왔으며, 대통령도 친서를 주신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이 어떠한 협력 관계를 견지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질의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하고자 한 것 아닌가"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미 간) 긴밀한 협력 관계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이런 친서를 크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니"라면서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이런 함의를 담은 친서는 처음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