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컷 리뷰]여전히 '노래하는' 우상, 조용필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문화 일반

    [노컷 리뷰]여전히 '노래하는' 우상, 조용필

    핵심요약

    2018년 이후 4년 만에 단독 콘서트…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나흘 간
    신곡 '세렝게티처럼' '찰나' 무대 공개
    '단발머리' '그 겨울의 찻집' '고추잠자리' '킬리만자로의 표범' '모나리자' 등 히트곡도 다수
    앙코르 마지막 곡 '여행을 떠나요'까지 24곡 열창
    변치 않는 가창력과 무대 장악력, 집중할 수밖에 없는 세션 연주 어우러져

    가수 조용필이 4년 만의 단독 콘서트 '2022 조용필 & 위대한 탄생 콘서트'를 지난달 26~27일, 12월 3~4일 4회차로 진행했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가수 조용필이 4년 만의 단독 콘서트 '2022 조용필 & 위대한 탄생 콘서트'를 지난달 26~27일, 12월 3~4일 4회차로 진행했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오빠, 보고 싶어요! 오빠, 빨리 나오세요!"

    2018년 이후 4년 만에 열리는 조용필의 단독 콘서트 '2022 조용필 & 위대한 탄생 콘서트' 마지막 날이었던 4일 저녁,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빠르게 전 회차 매진돼 시야제한석까지 추가로 판매했을 만큼, 공연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많았다. 조금이라도 빨리 무대의 주인공을 보고 싶은 마음을 누군가가 크게 외쳤고, 마치 기다렸다는 듯 관객들은 "조용필!"이라는 세 글자를 연호했다.

    6시 7분이 되자 조명이 완전히 꺼졌다. 형광 보라색, 노란색, 연두색, 빨간색, 분홍색 등 색색깔의 응원봉과 리본, 왕관 머리띠가 반짝이는 가운데 공중에 있던 구조물이 올라가면서 공연이 시작됐다. 트레이드마크인 검은 선글라스를 쓴 조용필이 무대 중앙에 등장했고, 첫 곡으로 '꿈'이 흘렀다. 관객석에서는 "몇 년 만이고!" 하는 탄성이 나왔고, 무대 앞쪽에 가까운 플로어석 관객들은 신남을 이기지 못하고 자리에서 일어나 응원봉을 흔들며 열광했다.

    고향을 떠나온 이의 마음을 노래한 '꿈'에 이어 두 번째 곡은 대표 히트곡 중 하나인 '단발머리'였다. 워낙 널리 사랑받았던 곡이어서인지 저절로 떼창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경쾌한 기타 소리로 시작해 코러스와의 조화로 풍성한 화음을 쌓아 올린 '그대를 사랑해'까지 세 곡을 마치고 나니 6시 24분. 조용필은 그제야 말문을 열었다.

    체조경기장을 가득 채운 관객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체조경기장을 가득 채운 관객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지난 공연 후 이번 공연을 하기까지 4년이 걸린 것을 두고 "40년 같은 4년"이라고 표현한 조용필은 "정말 여러분 만나서 기쁘고 또 그리웠다. 이렇게 만나서 정말 기쁘다"라며 "2022년 12월인데 처음이자 마지막 공연이다. 오늘 4회째 공연이고 마지막 날이다. 올해 공연도 처음 했는데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 돌아가실 때 후회 없이 소리 내고 놀자"라고 말했다.

    그동안 발매한 정규앨범만 19장에 달하는 '국민가수'이자 '가왕'인 조용필은 올해 한국 나이로 73세가 됐다. 하지만 나이는 숫자에 불과했다. 라이브는 여전히 강력했다. 평소 '완벽주의자'로 알려진 조용필의 높은 기준, 그에 따른 치열한 자기관리의 결과물이 바로 이날 공연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관객들이 몰입하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

    조용필은 오프닝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러분들이 오실 때 또는 오시기 전에 티켓을 구매했을 때 '조용필 저 사람 어떻게 변했을까' 그렇게 생각하셨죠? 내 모를 줄 알고! '전보다 늙었을 텐데' '근데 그 사람 혼자 다 할 수 있을까' '게스트는 없나, 지금 나이가 몇인데' 그런 생각 하셨잖아요, 솔직히."

    관객석을 메운 이들은 조용필과 그의 곡을 좋아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그런데도 조용필은 사람들이 으레 가지게 되는 우려 섞인 궁금증을 본인이 먼저 언급했다. 그러고는 증명했다. 4년 전보다 네 살 더 먹은 지금도, 게스트 한 명 없이 '다 할 수 있다'는 것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케이스포돔)에서 열린 이번 콘서트에서 조용필은 '꿈'을 비롯해 앙코르곡까지 총 24곡을 열창했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케이스포돔)에서 열린 이번 콘서트에서 조용필은 '꿈'을 비롯해 앙코르곡까지 총 24곡을 열창했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2018년 50주년 전국 투어 당시 "음향만큼은 최고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다"라고 밝힌 소신은 그대로인 듯했다. 공연은 조용필의 '노래'와 세션의 '연주'가 가장 빛나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때로는 시원하게, 때로는 흥겹게, 때로는 로킹하게, 때로는 가슴 절절하게. 특유의 음색만큼이나 귀를 기울이게 하는 것은 그의 표현력이었다. 이는 조용필이 시도하고 소화하는 장르가 얼마나 다채로운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연주 면에서는 현란하고 난폭하다가도 서정적이기도 한, 자유자재로 곡에 맞춘 기타 소리가 인상 깊었다. 조용필도 '그대여' '모나리자' 등 일부 곡에서 직접 기타를 메고 연주에 나섰다. 'Q'와 '바람의 노래'에서는 아름다운 건반 소리가, '그대 발길 머무는 곳에'는 희망찬 분위기의 드럼이 등장했다. 훌륭한 세션 연주는 공연의 완성도를 책임지는 중심 역할을 톡톡히 했다.

    2013년 정규 19집 '헬로'(Hello) 이후 9년 만에 낸 신곡 '세렝게티처럼'의 무대도 공개했다.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점차 좁아진 시각을 다시 넓혀 무한의 기회가 펼쳐진 세상을 거침없이 살아가자는 응원 메시지를 담은 곡이다. '세렝게티처럼' 무대를 마치고 조용필은 "이 노래 들어보셨는지?"라고 물으며 관객 반응을 살폈다. "네!" 하는 우렁찬 외침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또 다른 신곡인 '찰나'는 앙코르 무대 첫 번째 곡으로 나왔다. '찰나'는 모든 것이 바뀌는 운명적인 순간을 포착한 가사와 스타일리시한 사운드, 조용필의 감각적인 코러스가 어우러진 팝 록 장르다. '세렝게티처럼'과 '찰나' 모두 작사가 김이나가 가사를 담당했다.

    조용필은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공연장 최초로 길이 40m, 무게 2t의 대형 플라잉 LED 무대를 선보였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조용필은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공연장 최초로 길이 40m, 무게 2t의 대형 플라잉 LED 무대를 선보였다. YPC, 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제공'2022 조용필 & 위대한 탄생 콘서트'는 '라이브 콘서트'라는 말을 새삼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 '현장'에서 '직접' '라이브'로 노래하는 것의 짜릿함과 감격을 실감했다. 조용필은 처음 입고 나온 의상의 재킷을 벗은 것 외에 환복이나 콘서트용 VCR 상영 등 '쉬어가는 시간'을 전혀 두지 않고 딱 세 가지만 했다. 노래, 연주, 토크.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한 건 노래였다. 세 번째 멘트가 끝나고 나서 '여와 남' '고추잠자리' '바람의 노래' '자존심' '태양의 눈' '킬리만자로의 표범' '어제 오늘 그리고' '못 찾겠다 꾀꼬리' '모나리자'까지 9곡을 연이어 불렀다. 그룹이 아니라 파트 분배를 따로 하는 것도 아닌데, 이미 많은 노래를 불러서 지칠 법도 할 텐데, 오히려 공연 막바지로 갈수록 라이브는 더 힘차고 더 편안했다. 관객석에서 "갈수록 더 잘하는 거 안 같나?" "에너지가 장난 아니제" 하는 감탄이 나온 이유다.

    토크는 길지 않았지만 관객들을 들었다 놨다 하는 한 방이 있었다. 노래하다가 코드가 약간 틀렸다며 죄송하다고 고백해 "귀여워! "귀엽다!"라는 반응을 받았고, 몰입하다 보면 왠지 모르게 콧물이 난다며 웃음을 자아냈다. 남성 팬들에게는 아직 '형님' 아닌 '형'으로 불리고 싶다고 강조했고, 여성 팬들에게는 "아직은 오빠지?"라고 되물었다. 16강 진출 당시 사람들의 응원 소리 들었냐며 오늘 관객석에서도 그만한 응원이 나올지 모르겠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사랑했던, 혹은 지금도 사랑하는 노래를 관객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관객들이 따라 부를 수 있게 전광판에 가사를 띄우거나, '못 찾겠다 꾀꼬리'나 '여와 남' 등 관객들의 참여가 중요한 곡도 세트리스트에 포함돼 있었다. 박수, 떼창, 환호, 일어서기, 응원 도구 흔들기 등 팬들이 하는 모든 행동을 막지 않고 격려했다.

    조용필 팬클럽 연합은 무료 야광봉을 관객들에게 배포한다고 알렸다. 김수정 기자조용필 팬클럽 연합은 무료 야광봉을 관객들에게 배포한다고 알렸다. 김수정 기자팬들 역시 조용필을 향한 각별한 애정을 자랑했다. 공연장 뒤편에는 "오빠와 함께하는 지금 이 순간이 내 인생의 결정적인 찰나" "오빠의 끊임없는 열정과 도전이 여전히 우리를 설레게 합니다. 변치 않는 마음으로 응원합니다"라는 응원 현수막이 걸렸다. 조용필 팬클럽 연합은 무료로 야광봉을 배포했고, 저마다 클래퍼와 손팻말, 태블릿 PC 등 다양한 응원 도구를 준비해 공연을 뜨겁게 즐겼다.

    4년 전 연 전국 투어와 달리 서울에서만 진행한 이번 공연은 여러 지역과 나라에서 관객들이 찾아주었다. 조용필은 공연 중간 이를 언급하며 고마움을 표했다. 경북 영천에서 온 정혜영(62)씨는 "이번이 5번째 공연"이라며 "4년 전 대구에서 할 때도 너무 신나게 들었는데 오늘 공연도 무척 만족스럽다"라고 말했다. 가장 좋았던 무대로 '친구여'를 꼽은 정씨는 "'허공'을 못 들어서 아쉽다. 다음에는 전국 투어를 해서 대구에서도 공연해줬으면 좋겠다"라는 바람을 전했다.

    '찰나' '바운스'(Bounce) '여행을 떠나요' 등 앙코르 3곡까지 총 24곡을 부르며 2시간 15분여 동안 관객과 함께한 조용필은 무대 처음부터 끝까지 가 인사한 후 퇴장했다. 지난달 18일 '로드 투 트웬티 - 프렐류드 원'(Road to 20 - Prelude 1)이란 싱글을 내 9년 만에 신곡을 공개한 조용필은 내년을 목표로 정규 20집 앨범을 준비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