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멈춰선 제주 레미콘 공장…업무개시 명령에 경찰 '촉각'



제주

    멈춰선 제주 레미콘 공장…업무개시 명령에 경찰 '촉각'

    시멘트 운송 업체에 업무개시 명령 발동…노조-비노조 갈등 예상

    지난달 24일 화물연대 제주본부 총파업 출정식 모습. 고상현 기자지난달 24일 화물연대 제주본부 총파업 출정식 모습. 고상현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제주지역 레미콘 제조 공장이 일주일째 가동을 멈췄다. 정부가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한 가운데 비노조와 노조 간 충돌이 예상돼 경찰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5일 제주도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도내 시멘트 도‧소매 업체 3곳 중 1곳에 업무개시명령서가 전달됐다. 이곳은 비노조 차량 3대가 속한 곳이다. 나머지 2곳은 노조원이 속한 곳이다.
     
    조만간 비노조 근로자가 시멘트를 운송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내 시멘트 운송 차량(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근로자 40명 중 35명(87%)은 화물연대 소속으로 제주도는 보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제주본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업무개시명령서를 받은 BCT 노조원은 없다. 협상에 진전이 없는 한 업무에 복귀할 생각은 없다"고 강경하게 말했다. 
     
    시멘트 운송 과정에서 비노조원과 노조원간 충돌이 예상돼 경찰은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제주경찰청 오충익 경비교통과장은 "운송 방해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BCT 차량에 대한 에스코트까지 준비해서 운송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제주지역 레미콘(아직 굳지 않은 상태로 배달되는 콘크리트) 제조사 24곳이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원료를 공급받지 못하면서 공장 가동을 모두 멈춘 상태다. 일주일째다.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레미콘 업체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제주의 경우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BCT 근로자의 90%가 노조원이다.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지더라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지난 6월 파업 때도 시멘트 수급이 늦어지는 등 여진이 오래갔다. 이번에 정상화돼도 여진이 2~3개월 지속될 것이다. 그 사이 인건비 등의 비용을 떠안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29일 화물연대 제주본부 총파업 결의대회. 고상현 기자지난달 29일 화물연대 제주본부 총파업 결의대회. 고상현 기자
    레미콘 공급이 끊기면서 도내 민간‧공공건설 공사 현장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지난 2일 기준 도내 공공 건설현장 90개 중 제주소방서 한경119센터 신축사업, 서귀포시 중문동 배수 정비공사 등 28곳의 공사가 중단됐다. 나머지 47곳 현장도 중단 위기에 처했다. 
     
    민간 건설 현장도 현재 5곳이 중단됐으며, 일시정지 예정인 곳도 17곳으로 추정된다.
     
    제철을 맞은 감귤도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감귤은 대부분 부산항을 통해 러시아 등으로 수출되는데 컨테이너 반출이 막히면서 수출 물량을 제때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유조차량 운송기사들은 화물연대 소속이 아니어서 정유 유통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태다.
     
    앞서 지난달 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안전 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대상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지만, 노조 측에서 이를 거부하며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