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계묘년 맞아 전남지역 토끼관련 지명 38개로 전국 최다

광주

    계묘년 맞아 전남지역 토끼관련 지명 38개로 전국 최다

    무안군 일로읍 망월마을. 전라남도 제공 무안군 일로읍 망월마을. 전라남도 제공 
    2023년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띠 해를 맞아 전남지역의 토끼와 관련된 지명은 38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토끼 관련 지명은 전국에 158개가 있으며 시․도별로 전남에 이어 경남 28개, 충남 20개, 경북에 17개 순이었다.
     
    전남 시군별로는 신안군이 산 모양이 토끼 꼬리처럼 생겼다는 뜻인 토미산(兎尾山)을 비롯해 4개, 화순군이 마을 뒷산이 토끼가 달을 물고 있는 형태라는 뜻의 월곡(月谷)을 비롯해 4개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강진․구례․담양․무안 각 3개 등이다.
     
    종류별로는 마을이 18개(47%)로 가장 많고, 계곡 6개(16%), 섬 5개(13%) 고개 3개(8%), 산 3개(8%), 평야 3개(8%) 등의 순이었다.
     
    특히 토끼의 형상을 인용한 지명이 많아 토끼의 꼬리 모양을 닮은 강진 '토미재(兎尾提)', 마을 모양이 토끼가 일어나는 모습인 무안 '토기동(兎起洞)', 토끼가 막 뛰어가려는 모습인 광양의 '토끼재' 등있다.
     
    또 토끼 모양인 뒷산이 남쪽 달을 바라보는 형상인 강진 '월남(月南)', 토끼가 달을 그리워한다는 뜻의 구례 '월암(月岩)', 마을 지형이 옥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형국인 무안 '망월동(望月洞)' 등 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모습을 상징한 지명도 많다.

    박석호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코로나19 등으로 도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지만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의 지혜를 가지고 극복, 풍요로운 결실을 보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