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시, 5+1 현안 추진 주력…돌봄·창업 정책 마련 기회도시 만들기 집중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광주

    광주시, 5+1 현안 추진 주력…돌봄·창업 정책 마련 기회도시 만들기 집중

    편집자 주

    광주시가 올해 반도체 특화단지와 복합쇼핑몰 유치 등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주력하고 돌봄과 창업 정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CBS의 신년 특집 3일은 첫 번째 순서로 광주시정을 보도한다.

    [광주CBS 신년기획①]
    광주시 지역 미래 달려있는 해묵은 난제 5+1 현안 해결 집중
    오는 4월 기존 돌봄 빈틈 메꾼 광주다운 통합 돌봄 전면 시행
    시, 자동차 국가산단·반도체 특성단지 조성사업 유치 추진

    광주광역시청사. 광주광역시 제공광주광역시청사. 광주광역시 제공
    ▶ 글 싣는 순서
    ①광주시, 5+1 현안 추진 주력…돌봄·창업 정책 마련 기회도시 만들기 집중
    (계속)

    광주시는 올해 역시 지역의 미래가 달려있는 해묵은 난제 5+1 현안 해결에 집중한다.

    5+1 현안은 제2순환도로 지산나들목(IC) 개통,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백운광장 지하차도, 전남방직·일신방직 부지 개발, 복합쇼핑몰 건립, 군 공항 이전 등이다

    광주시는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현대백화점그룹과 신세계 프라퍼티가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해 신속, 투명, 공정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2월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2월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은 "민선8기 5+1 현안사업' 중 가장 어려운 난제였던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새로운 희망의 전기가 마련됐다"며 "투명성과 공정성, 신속성에 기초해 어등산 관광단지를 대한민국 넘버원 관광 랜드마크로 만들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 검토에 시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전성 문제로 완공됐지만 개통이 연기된 제2순환도로 지산IC는 위험도 평가 등이 담긴 외부 용역 결과가 나오는 오는 3월 최종적으로 폐쇄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수년째 답보상태인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은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는 전남 함평에서 지난 11월 지역 최초로 주민 설명회가 열리는 등 물꼬를 텄다. 하지만 군 공항 이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존 기부 대 양여 방식에 부족한 재원을 국가 재정으로 지원하는 특별법 제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광주 주요 상습 정체 구간인 백운광장의 지하차도 건설사업의 경우 1년 6개월간 설계 용역을 거쳐 오는 2024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 제공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시는 또 올해 돌봄과 창업, Y벨트로 대표되는 기회도시 광주를 만들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시민에게 건강한 삶의 기회 제공을 위해 오는 4월부터 기존 돌봄 서비스의 빈틈을 메꾼 '광주다움 통합 돌봄'을 전면 시행한다.

    창업대표 도시 광주 조성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일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광주역 창업 밸리를 호남권 최대 규모의 창업 혁신 단지로 구축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지역 경제의 48%를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의 생존과 경쟁력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미래자동차 국가산단 조성사업 유치에도 힘을 쏟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이달 중순쯤 신규 국가산단 선정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의 먹거리이자 산업의 쌀로 불리는 반도체 산업의 선점을 위해 정부가 올해 상반기에 선정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도 사활을 걸고 있다.

    광주시는 노잼(재미가 전혀 없음) 도시에서 꿀잼('꿀재미'의 준말로, 매우 재미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영산강·황룡강 권역인 Y벨트에 문화와 관광, 레저,역사 등이 공존하는 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