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경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에 "지자체 자구 노력이 우선"[영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추경호, '지하철 무임승차' 논란에 "지자체 자구 노력이 우선"[영상]

    핵심요약

    추경호 경제부총리, 오늘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참석
    "중앙정부도 빚 내서 나라살림 운영…'지자체 지원' 논리 구조 안 맞아"
    "65세 이상 노인 무임승차 문제는 사회적인 논의 진행돼야"

    연합뉴스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화두인 '지하철 무임승차' 문제와 관련해 "중앙정부도 빚을 내서 나라살림을 운영하는데, 지방자치단체가 어렵다고 지원해달라고 하는 것은 논리 구조가 맞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추 부총리는 7일 경제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일부 지자체에서 자체 시설을 운영하면서 '적자가 있으니 나라가 지원해 달라'라는 논리구조"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정부에 지하철 적자 분담을 요구한 것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다.
     
    추 부총리는 "서울에서 운영하는 지하철은 서울시의 지자체 사무이므로 지자체가 자체 예산으로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라며 "(노인 요금을) 무상으로 할지도 법규상 전적으로 지자체의 재량 판단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를 겨냥해 "전국 최고 재정 건전성을 가진 서울시에서 자체 재정이 어렵다고 하면 재정 자립도가 낮은 전남이나 경북 등의 노인 관련 재정 소요는 어디서 충당하느냐"라며 "적자 부분은 서울시가 스스로 경영진단을 해보고 효율화나 원가 절감을 할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는) 자구 노력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다만 무임승차 연령 상향과 관련해서는 "65세가 너무 낮다는 의견부터 이용 시간대를 제한하자는 의견 등 여러 이론이 있다"라며 "65세 이상 노인에 대해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국가든 지방이든 사회적인 논의가 진행돼야 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