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암괴석 절경과 계곡물소리, 숲내음으로 오감이 재탄생하는 '진안 운일암반일암 숲길'[전라북도 천리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전북

    기암괴석 절경과 계곡물소리, 숲내음으로 오감이 재탄생하는 '진안 운일암반일암 숲길'[전라북도 천리길]

    핵심요약

    주자천의 시원한 물소리와 기묘한 바위들을 만날 수 있는 강변길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안심 걷기 길, 일명 '눈치보지마시개길'
    오늘의 여정 중 가장 높은 곳, 신비로운 풍경이 펼쳐지는 '운일정'
    감탄사를 연발하는 절벽과 폭포의 깊은 물을 볼 수 있는 '구름다리'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원시림이 살아있는 공간 '닥밭골 산림욕장'
    바위위에 바위를 포갠 모습이 부처님 같은 '대불바위'
    용의 모양을 한 암반위에 지어진 정자 '와룡암'

    ■ 방송 : 전북CBS <컴온라디오, 김도현입니다> (평일 낮 12시 30분~1시)
    ■ 진행 : 김도현 변호사 (법무법인 영)
    ■ 출연 : 이경아 해설사
     
    ◇ 김도현>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도 천년의 역사와 자연을 담은 길, 전라북도 천리길. 44개로 이루어진 전북 천리길을 매주 하나씩 만나보는 시간입니다. 내 친구 전북 천리길을 소개합니다. 지난주에는 경천저수지의 풍광과 편백나무를 친구 삼아 걷는 완주 운문골 마실길을 다녀왔었죠. 오늘은 진안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오늘 천리길 안내해 주실 분 이경아 해설사님 자리했습니다. 해설사님, 안녕하세요.
     
    ◆ 이경아> 안녕하세요. 전라북도에서 두 번째로 넓은 땅 진안에 살고 있는 경아경아 이경아입니다.
     
    ◇ 김도현> (웃음) 너무 반갑습니다. 그럼 제가 너무 사랑하는 진안 오늘 소개해 주실 텐데 오늘 소개해 주실 길은 어떤 길이죠?
     
    시작점. 이경아 해설사 제공 시작점.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운일암반일암 숲길로 길 이름에서 보이듯 역사보다는 지질에 관심을 갖게 되는 길인데요. 주천면에 위치하고 있고 진안 천리길 세 번째이자 마지막 길입니다.
     
    ◇ 김도현> 운일암반일암 너무 유명하잖아요. 여기는 여름에 예약도 못해요. 그런데 왜 운일암반일암인가. 너무 예쁜 이름이기는 한데 왜인지는 모르겠어요.
     
    ◆ 이경아> 사람들이 오셔서 그럼 바위는 어디 있느냐고 그러시는데.
     
    대표사진. 전북도 제공 대표사진. 전북도 제공 ◇ 김도현> (웃음) 맞아요, 맞아요. 운일암반일암 어디 있어?
     
    ◆ 이경아> (웃음) 그런 바위를 찾으시면 안 되고 오히려 운장산 동북쪽 명덕봉과 명도봉 사이의 계곡 전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80여 년 전만 해도 그쪽에는 도로가 없어서 깎아지는 절벽에 보이는 곳이라고는 나무, 돌, 구름, 하늘 이런 것뿐이었어요. 그래서 하루 종일 구름만 다닌다고 해서 구름 운, 날 일자에 운일암이라고 했고 더 깊은 계곡이라서 해를 하루 반나절밖에 볼 수 없다 그래서 반일암입니다. 오히려 역사적으로 볼 때는 저희 전주 감영을 갈 때 용담현과 전주 감영을 잇는 가장 가까운 통로가 이 길이어서 백성들이 아마 곡물을 지고 갈 때 해가 빨리 떨어지니 고생도 굉장히 심했을 것 같습니다.
     
    물소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물소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반일암.
     
    ◆ 이경아> 네. 총 8.8km 구간이라서 전북 천리길 중에서 강변길에 속하는 길이고 주자천의 물소리를 계속 들으실 수 있습니다.
     
    ◇ 김도현> 운일암반일암이 이런 뜻이었다니. 저도 돌 찾았거든요. (웃음) 이렇게 예쁜 지명인지 몰랐어요. 하루 종일 구름만 다닌다고 해서 운일암, 해를 반나절밖에 못 본다고 해서 반일암. 너무 예뻐요. 그런데 저희가 여름에 많이 가는 이 길을 한겨울에 꼭 가야 하는 이유가 있어요?
     
    고드름. 이경아 해설사 제공 고드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꼭 있죠. 특히 요즘에 누가 저희한테 시집을 선물해 주셨는데 '동전에는 옆면도 있다' 그래서 제목이 좀 충격적이었는데 그것처럼 여름철의 그런 피서지, 엄청나게 사람 많은 그런 곳과는 달리 겨울철에 그런 옆면 같은 모습은 어떤 모습을 볼 수 있냐면 무엇보다 고드름이 있습니다. 고드름이 요즘에 많이들 보셨지만 저희 고드름은 2m, 3m.
     
    ◇ 김도현> (웃음) 기본 2m?
     
    살짝 얼어있는 낙엽. 이경아 해설사 제공 살짝 얼어있는 낙엽.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그리고 옆에서 만질 수 있고요. 그다음 나무에서 잎들이 다 떨어진 시기는 나무의 나체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은 나무의 숲이나 계곡들이 적나라하게 다 보여요. 그래서 바위들이 엄청 많다는 사실을 저도 다시 또 실감하고. 또 하나는 겨울 소리입니다. 눈을 밟을 때 뽀드득, 빠드득 그런 소리. 또 낙엽도 쌓여 있는데 거기 위에 살짝 얼음이 얼어 있고 그다음에 아나운서님도 지금 옷차림이 봄차림이잖아요. 오는 봄을 빨리 맞이하고 싶으신 분들께는 물 계곡 얼어 있는 그 얼음 밑에 흐르는 물소리, 그것을 들을 수 있거든요. 이런 것 때문에 지금 반드시, 특히 사람이 너무 없습니다.
     
    ◇ 김도현> 아, 사람이 없어서 걷기가 더 좋아요.
     
    눈 쌓인 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눈 쌓인 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그래서 강추합니다.
     
    ◇ 김도현> 고드름 보러 너무 가고 싶네요. 어린이 친구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 같아요. 요즘에 도심에는 고드름을 볼 수 없으니까. 그런데 운일암반일암은 계곡인데, 물이 흐르는데 그 흐르는 모양 그대로 고드름이 생긴 것이잖아요.
     
    ◆ 이경아> 흐르는 쪽은 오히려 바위 쪽에 생겨 있고 저희가 길을 걸을 때 왼쪽은 주자천변, 오른쪽에 바위가 역시 있어요. 그쪽에 녹고 다시 또 얼고, 녹고, 얼고 거듭하다 보니까 층층이 생긴 것처럼 다. 마치 석주 이런 모습처럼 길게.
     
    ◇ 김도현> 오, 정말 그래요.
     
    겨울 숲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겨울 숲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오히려 오른쪽 벽 쪽에. 물쪽에는 당연히 살짝 얼어 있는 것이고 고드름은 이쪽에 더 많이 생겨 있습니다.
     
    ◇ 김도현> 물쪽에도 살짝 얼었으면 춥기는 굉장히 춥겠습니다.
     
    ◆ 이경아> 제 모자를 보셔서 눈치채셨죠?
     
    ◇ 김도현> 네. (웃음) 머리를 따뜻하게 하고 가야 하는 운일암반일암 길입니다. 경로 한번 들어볼게요.
     
    경로. 전북도 제공 경로. 전북도 제공 ◆ 이경아> 저희가 8.8km라서 삼거, 똑같은 지명으로 노적봉쉼터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 지나서 칠은교, 운일정, 무지개다리, 주차장무대, 닥밭골산림욕장, 먹고개, 와룡암, 드디어 주천면행정복지센터에 이르면 되고요. 시작점과 도착점이 다르니까 아마 행복콜버스나 무진장여객버스를 살짝 이용해 보셔야 합니다.
     
    행복콜버스. 이경아 해설사 제공 행복콜버스.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난이도 중요해요.
     
    ◆ 이경아> 겨울철이라서 더더욱 난도가 조금 높아졌는데 오르는 길이 한 구간 있어요.
     
    ◇ 김도현> 아, 한 구간 있어요?
     
    ◆ 이경아> 그것 때문에 쉬움은 아니고 약간 보통입니다.
     
    숲길 입구. 이경아 해설사 제공 숲길 입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길은 좀 올라야죠.
     
    ◆ 이경아> 그렇죠. (웃음) 너무 그동안 천리길 쉽게 걷고 있던데요.
     
    ◇ 김도현> (웃음) 천리길 쉬웠나요?
     
    ◆ 이경아> 조금 저는 쉬운 것 같았어요. (웃음)
     
    중간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중간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이렇게 약간은 오르막이 있는 길입니다. 8.8km 정도 되니까 3시간 좀 넘게 걸릴 것 같아요. 맞아요?
     
    ◆ 이경아> 맞아요. 여유롭게 잡으시면 3시간 반.
     
    ◇ 김도현> 좋습니다. 이 길에 얽힌 역사 또 이야기도 한번 들어볼게요.
     
    ◆ 이경아> 5구간으로 나눠서 각 길별로 색깔이 다르기 때문에 좀 나눠서 말씀드릴 텐데 노적봉쉼터에서 칠은교까지는 1.1km의 짧은 구간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1명이나 2명 정도 갈 수 있는 그런 아기자기한. 그러니까 주로 앞사람의 엉덩이를 보고 같이 쭉 걸어갈 수 있게 되는.
     
    칠은교. 이경아 해설사 제공 칠은교.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한줄 기차?
     
    ◆ 이경아> 네. 하지만 숲길이고 흙길이어서 엄청나게, 처음 시작부터 아주 멋있고 잘 왔다는 소리가 절로 나는 곳이고요. 특히 이곳을 걷다 보면 이 시기에만 볼 수 있는 장면이 하나 등장하는데 바로 고무관을 꽂은 나무. 눈치채셨죠?
     
    ◇ 김도현> 고로쇠?
     
    숲길 고로쇠. 이경아 해설사 제공 숲길 고로쇠.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고로쇠나무의 수액을 채취하는 장면들이 바로 다 보입니다. 가끔 오히려 메이플시럽들을 많이 얘기하시는데 캐나다에서 단풍나무로 만든 메이플시럽을 드신다면 우리 진안에서는 고로쇠나무도 단풍나무과거든요. 그래서 그 수액을, 아마 안 맞는 것 같아요. 우리는 졸이는 것까지는 아마 못 하는 것 같고 그래서 고로쇠수액을 먹기 때문에 지리산이나 백운산 말고 저희 운장산 고로쇠수액도 한번 드셨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 김도현> 우리 해설사님이 지금 고로쇠나무의 나뭇잎을 가지고 오셨는데 저는 처음에 '무슨 단풍나무잎을 가지고 오셨나?' 했는데 단풍나무과군요.
     
    ◆ 이경아> 그렇죠.
     
    ◇ 김도현> 그래서 '왜 자꾸 고로쇠나무를 메이플시럽 얘기하시는 거야.' 했는데 메이플도 단풍나무과고 고로쇠도 단풍나무과였습니다. 고로쇠물 지금 한창 먹을 때예요.
     
    ◆ 이경아> 네. 이제 드디어 3월 12일에 고로쇠축제가 여기서 열리는데 첫물이 맛있다고 하니까 지금부터 좋을 것 같습니다.
     
    고로쇠 물 먹는 아이. 이경아 해설사 제공 고로쇠 물 먹는 아이.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웃음) 고로쇠축제도 하는군요.
     
    ◆ 이경아> 네. 저희 진안에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축제예요.
     
    ◇ 김도현> 고로쇠축제, 기대가 됩니다. 또 더 얘기해 주시죠.
     
    ◆ 이경아> 조금 가다 보면 바로 다리가 나오는데 그 다리가 칠은교. 이름처럼 7명의 도인이 은둔하여 살면서 인삼씨를 심고 가꾸었다는 데서 유래했고요. 이 다리가 나오면 '드디어 오르막길로 가야겠구나.' 하는 예고편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김도현> 마음의 준비해야 하는군요.
     
    운일정 오르는 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운일정 오르는 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운일정으로 오르는 길이 두 번째 구간인데 겨울철이라 저도 1월에는 아이젠 신고 올라갔었어요.
     
    ◇ 김도현> 아, 미끄러워서.
     
    ◆ 이경아> 네. 하지만 지금은 당연히 일주일 전에도 다녀왔는데 걷기는 괜찮으시고 그래도 겨울철에는 늘 조금 준비하시는 것이 좋고 안전을 위해서는 조금 더 조심해서 걸으시면 좋겠는데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칠은교 옆쪽 길을 택하시면 오히려 데크길이 나 있어요.
     
    ◇ 김도현> 아, 그러면 조금 쉽겠네요?
     
    운일정 오르는 입구. 이경아 해설사 제공 운일정 오르는 입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거기로 가면 모든 길이 평탄한 길이 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쉬워지고 '나는 좀 그래도 걷는다' 하시는 분들은 특히 2월이기 때문에 운일정으로 향하는 천리길 노선 그대로 가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당연히 오르막길을 오르고 땀이 나서 '괜히 왔나?' 싶을 때쯤 드디어 하늘이 딱 보이면서 운일정 정자에 도착합니다. 여기서는 뭐라고 말씀드릴 수 없어요. 진짜로 올라 보면 탄성이 절로 나고 협곡임이 실감 납니다. 부는 바람하며 거기서 보이는 뷰, 이런 것들은 제가 설명을 사실 다하기 힘들 정도라서 이 운일정에서 꼭 그 장면들을 놓치지 마셔야 하고 다른 계절에 오시면, 지금은 2월까지라서 겨울철 통제가 되고 있는데 이 운일정에서 5분 거리에 요즘 가장 핫한 구름다리가 드디어 작년에 개통됐기 때문에 그곳을 꼭 건너셔야 하는 것이죠. 지금은 못 건너십니다.
     
    ◇ 김도현> 좀 날씨가 풀려야 하는군요.
     
    구름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구름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조금 위험도도 있고 해서. 그래서 그 구름다리는 이번에는 건너지 못하시지만 3월부터는 가능하시고요. 운일정에서 대신 많은 것들의 뷰를 감상하시고 드디어 내리막길에 돌계단, 나무계단, 철계단이 쭉 있어요.
     
    ◇ 김도현> 아이고, 미끄럽습니다. 조심하셔야겠어요.
     
    ◆ 이경아> 네. 그곳을 내려가시면 학생들이 엄청나게 좋아하는, 특히 춤을 춰도 될 정도의.
     
    ◇ 김도현> 핫스팟.
     
    무지개 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무지개 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무지개다리에 도착하는데요. 저절로 있어도 흔들거려요. 그래서 아이들이 1박 2일처럼 점프하면서 사진을 많이 찍는 곳이고. 이왕 이곳에 들어왔으면 그래도 계곡인데 여름철은 아니지만 조금 물에 가까이 가고 싶다,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 김도현> 앗, 추워.
     
    ◆ 이경아> (웃음) 그렇게 보실 수 있는 지점이 바로 무지개다리 옆으로 돌아서 가면 천렵바위라고 하는 거의 길이 5m 정도 될 법한 바위가 3개가 병풍처럼 둘러져 있어요. 딱 거기를 보면 '여기서 뭔가 밥해 먹기 제일 좋은 것 같은데?' (웃음)
     
    ◇ 김도현> (웃음) 좀 주저앉을 만하군요?
     
    천렵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천렵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저는 거기서 간식을 먹게 되는데 예전에 부녀자들이 거기에 솥을 걸고 여러 가지를 해 먹었다고 하는 천렵바위입니다.
     
    ◇ 김도현> 그런 느낌이에요.
     
    ◆ 이경아> 천렵. 그래서 그곳에서 천렵바위도 보시고 바로 내려가면 물을 만지실 수도 있고 어쨌든 가운데서 주자천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김도현> 너무 예쁩니다. 계속 걸어볼게요.
     
    ◆ 이경아> 좀 바쁜데 무지개다리를 지나가면 저희 식구들이 저와는 달리 걷는 것을 엄청 싫어해요. 하지만 저희 식구들이 '더 갈 길은 없어?'라고 물을 정도로 아주 재미있는 데크길이 나옵니다.
     
    데크길 처음. 이경아 해설사 제공 데크길 처음.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데크길 걷기 너무 좋아요.
     
    ◆ 이경아> 네. 그래서 남녀노소. 저는 90세 드신 할머니하고 실버카 밀면서 같이 다녀왔거든요. 그래서 가족 모두 가는 길로 강추하고 심지어 반려견도 함께 걷는 '눈치 보지 마시개 길'이에요.
     
    눈치보지마시개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눈치보지마시개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웃음) 아우, 귀여워. '눈치 보지 마시개 길'입니다.
     
    ◆ 이경아> 그래서 진짜 식구가 다 같이 걸을 수 있는 너무나 편하고 예쁜 길이어서 이곳은 편하니까 무조건 사진을 많이 찍으시면서 가시면 됩니다.
     
    ◇ 김도현> 천천히 사진 찍으면서 걸으면 되겠네요.
     
    데크길 끝 놀이공간. 이경아 해설사 제공 데크길 끝 놀이공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네. 또 끝나는 곳에 마침 가족들이 좋아할 집라인 등 놀이기구도 있으니까 그쪽에서 걸으시면 되고. 이 8.8km를 다 못 걷겠다 하시는 분들은 아마 이 구간만 걸으셔도 되게 많이 반하게 되실 것입니다.
     
    ◇ 김도현> 여기까지만 걸어도.
     
    ◆ 이경아> 네, 운일정까지 못 올라가시더라도 딱 이 부분만.
     
    ◇ 김도현> 그러면 이분들은 이분들대로 보내고 저희는 계속 한번 걸어봅니다.
     
    닥밭골 나무계단 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닥밭골 나무계단 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그래요. 닥나무가 많았다고 그래서 닥밭골산림욕장 구간이 나오는데 앞에서 말씀드린 구간은 그래도 사람들이 조금 손을 대서 예쁘고 편안합니다. 그런데 이곳은 그런 손길이 거의 없어서 자연스러움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이 길에서 많이 반하실 것이고.
     
    ◇ 김도현> 이 길 힘들다. (웃음)
     
    ◆ 이경아> 그런가요? 하지만 오히려 지암 매트길, 야자매트 깔려 있고 흙길이라서 길은 평온하고 어딘지 모르게 갑자기 물소리 나고 물이 철철 흐르고 그래요.
     
    ◇ 김도현> (웃음) 그렇군요.
     
    닥밭골 고드름 벽. 이경아 해설사 제공 닥밭골 고드름 벽.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또 옆에는 이쪽도 역시 고드름 벽이 있습니다.
     
    ◇ 김도현> 오, 여기도 고드름 병풍까지 볼 수 있군요.
     
    ◆ 이경아> 네. 하지만 평지니까 저는 이곳을 이름 지을 때 시간이 멈춰진 평온한 길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은 길이에요.
     
    ◇ 김도현> 시간이 멈춘 길.
     
    ◆ 이경아> 한번 걸어보시면 좋겠고요. 이제 드디어 마지막을 향해서 갑니다. 와룡암으로 향하는 길. 이 와룡암으로 향하는 길은 마을사람들이 예전에 다니던 길을 기초로 했기 때문에 주자천은 조금 더 폭이 넓어졌죠. 아까 상류에서 좀 내려갔고 한편으로는 마을도 보이고. 그래서 당연히 '이제 길이 진짜 끝나나 보다.' 그럴 때쯤 바로 한편에 주천서원이 기다리고 있고.
     
    ◇ 김도현> 어머.
     
    와룡암 징검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와룡암 징검다리.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거기에 징검다리를 건너가게 되면 맞은편에 정면 3칸, 측면 3칸으로 된 고풍스러운 목조건축물 와룡암이 나타납니다.
     
    ◇ 김도현> 제가 '어머!' 하고 소리 지른 것이 뭐였냐면 전북CBS 노컷뉴스 유튜브 채널로 들어오시면 먹고개 입구에서 와룡암, 주천면행정복지센터 이렇게 쭉 가는 길 중에 아까 돌로 된 징검다리 얘기하셨잖아요. 너무 예쁜 거예요.
     
    ◆ 이경아> 처음 보고 저도 반해서 제 최애 장소예요.
     
    ◇ 김도현> 정말. 너무 예쁘네요.
     
    주천서원. 이경아 해설사 제공 주천서원.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앉아있으면 당연히 이곳에서 뭔가 글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드는데 이곳은 병자호란의 치욕으로 한양에서 낙향한 김중정과 그의 조부인 김충립이 설립한 후학 유림을 양성하는 장소입니다. 용의 모양을 한 암반 위에 지어진 정자인 와룡암이 있는데 원래 천변에 있어서 그분들이 했던 집필된 저서들이 많이 유실되고 또 물을 건너기가 불편하니까 현재의 위치로 다시 옮겼습니다. 그러니까 원래는 주천서원과 같은 편에 있었는데 이쪽 편으로 옮기게 된 것이죠. 그래서 저는 그곳을 가면 아이들하고 글쓰기 대회나 그림 그리기 같은 이런 행사를 꼭 하고 싶고 진짜 희망사항이 있다면 여기 배경으로 찍으면 사진이 너무 잘 나오는데 방탄소년단이 와서 이 와룡암을 배경으로 꼭 사진을 찍어서 앨범 재킷사진이 나왔으면 하는 희망이 있습니다.
     
    여름 와룡암. 이경아 해설사 제공 여름 와룡암.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제가 가서 한번 찍을게요. (웃음)
     
    ◆ 이경아> 여러 명이 찍으면 더 예뻐요. (웃음)
     
    ◇ 김도현> 컴온라디오 가서 한번 찍겠습니다. (웃음)
     
    ◆ 이경아> 꼭 오세요. (웃음)
     
    ◇ 김도현> 그럼 이제 주천면행정복지센터까지 저희가 코스를 마무리해 봤습니다. 이 길을 걸으면서 꼭 봐야 하는 포인트 3가지 들어볼게요.
     
    대불바위 표지판. 이경아 해설사 제공 대불바위 표지판.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제가 운일암반일암이라는 바위는 찾지 마시라 그랬고 대불바위라는 바위는 꼭 찾아보셔야지 후회가 없으신데요.
     
    ◇ 김도현> 대불바위.
     
    대불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대불바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대불바위는 지금 천리길은 천변을 건너지 않았기 때문에 주자천을 아까 무지개다리 있는 쪽에서 건너서 약간 위쪽을 향하면 이 계곡을 제대로 조망할 수 있는 도덕정이라는 정자가 하나 나와요. 그곳이 많은 곳을 조망할 수 있는 운일암반일암의 28경 중 하나에 속하는 그런 장소인데요. 바위들이 2m, 3m는 기본이고 5m, 이렇게 너무 많아서 저는 그곳을 대불바위와 그 외 바위촌이라고 이름을 붙여줬어요.
     
    바위촌. 이경아 해설사 제공 바위촌. 이경아 해설사 제공 ◇ 김도현> '대불바위와 그 친구들' 약간 이런 느낌? (웃음)
     
    ◆ 이경아> 그렇죠. 대불바위는 거의 높이가 40m고 바위 위에 바위를 또 포갠 모습이, 그리고 그 위에 부처님 얼굴처럼 살짝 웃고 있는 표정이 나오거든요. 그래서 그 대불바위를 꼭 보셔야 진짜 이곳이 바위도 많지만 참 멋있다. 그리고 이곳을 보다 보면 아무리 역사나 다른 지질에 관심이 없더라도 '도대체 이 바위는 어디서 온 것들이야?' 이런 궁금증이 당연히 생기거든요.
     
    ◇ 김도현> 호기심이 생기는 곳입니다. 두 번째로는요?
     
    와룡암. 이경아 해설사 제공 와룡암.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두 번째로는 아까 제가 당연히 말씀드렸던 것처럼 와룡암. 더 설명드릴 필요가 없겠죠.
     
    ◇ 김도현> BTS 와달라. 세 번째는요?
     
    구름다리 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구름다리 위.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그리고 세 번째는 바로 작년에 개통된 가장 핫한 장소 구름다리입니다. 순창 채계산은 많이 가셨는데 규모는 비슷할 수 있지만 제가 탐방객한테 물어봤어요. '어떤 것이 달라요?' 그랬더니 '이곳에서 보이는 경치가 참으로 좋습니다.' 밑이 계곡물이고 앞쪽으로 전경도 좋고 그래서 뷰들을 많이 추천하시더라고요.
     
    구름다리에서 본 전망. 이경아 해설사 제공구름다리에서 본 전망. 이경아 해설사 제공◇ 김도현> 시원한 뷰가 있는 구름다리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길인지 한마디로 정의한다면요?
     
    ◆ 이경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저는 오감탄생소라고 말하고 싶은데요. 영화 보다 보면 터널을 싹 지나가면 세월이 확 바뀌어서 나오는 장면들이 있더라고요.
     
    ◇ 김도현> 많이 있죠.
     
    운일암반일암 숲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운일암반일암 숲길. 이경아 해설사 제공 ◆ 이경아> 저도 그런 것처럼 저희 운일암반일암을 지나고 나면 감각기관들이 새롭게 바뀔 것입니다. 좋은 소리 들으셨죠, 눈에는 엄청난 뷰를 보죠. 이런 자연의 소리, 눈 밟는 소리 같은 것은 다른 데서 느끼실 수 없거든요. 그래서 5가지 감각기관이 완전히 리세팅 되는 장소여서 저는 오감탄생소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 김도현> 내 오감이 다시 태어나는 장소입니다. 이렇게 저희가 열심히 걸어봤어요. 쉼없이 걸었는데 운일암반일암 숲길 저도 꼭 한번 걸어보고 싶습니다. 전라북도의 아름다움을 걸으면서 만끽하는 명품 여행길, 전라북도 천리길. 오늘은 44개의 길 중 40번째 길 진안 운일암반일암 숲길을 함께 걸어봤습니다. 이제 더 추워지지는 않을 것이고 날씨가 풀리기 전에 겨울에 운일암반일암 숲길을 걸어봐야겠어요. 이경아 해설사님, 멋진 안내 감사했습니다.
     
    ◆ 이경아>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