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진 "강제징용 문제, 日 올바른 역사인식 하에 피해자 의견 존중해야"



국방/외교

    박진 "강제징용 문제, 日 올바른 역사인식 하에 피해자 의견 존중해야"

    박진 외교부 장관이 15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박진 외교부 장관이 15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초미의 관심사인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해 "일본이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가지고 피해자 의견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15일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일본이 강제 징용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이에 대해 사과한 적도 없다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의 지적에 "일본 측에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 정신을 이어 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독일에서 열리는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하는데, 이 때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의 대면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과 관련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양측은 한국 정부가 요구하는 일본의 사과와 기금 참여 등 '성의 있는 호응'을 두고 여전히 인식차가 있는 상황으로 전해졌다.

    관련해서, 13일(현지시간) 외교부 조현동 1차관은 한미일 차관 미국 워싱턴 DC를 찾은 자리에서 하야시 외무상을 만나 2시간 30분 동안 협의했다.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협의 가운데 강제징용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서도 "민감하기도 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이슈이며, 단기간 내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아 어느 정도 진전됐는지 말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 촉구와 피해자 의견 경청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그래야 공동이익에 입각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이 마련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피해자 측과는 직접 소통을 통해 이분들의 의견을 정확히 듣고 거기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편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일정과 연계해 강제징용 해법 마련 시한을 정해서는 안 된다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 주장에 "잘 유념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상 외교는 국익상 필요하지만, 강제징용 문제를 우선적으로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