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늘봄학교' 전국 214개 초등학교에서 3월부터 운영



교육

    '늘봄학교' 전국 214개 초등학교에서 3월부터 운영

    핵심요약

    올해 인천, 대전, 경기, 전남, 경북 등 5개 교육청 시범 운영
    2025년부터 전국 확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과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9일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초등학교를 찾아 돌봄교실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류영주 기자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왼쪽)과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9일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초등학교를 찾아 돌봄교실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류영주 기자
    다음 달부터 전국 200여개 초등학교에서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아침·저녁돌봄과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늘봄학교'가 운영된다.
     
    교육부와 인천·대전·경기·전남·경북교육청은 다음 달부터 총 214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인천에서는 30개 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해 초등 1학년 집중지원 프로그램을 최장 1학기 동안 운영하고, 모든 늘봄학교에서 이른 시간에 등교하더라도 독서교실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대전은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새봄교실)을 지역 전체 초등학교에서 3월 한 달간 실시하고, 20개 늘봄학교에서는 1학기 동안(3~6월) 운영할 계획이다. 4월부터 늘봄학교 1~6학년 학생 중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오후 7~8시까지 저녁돌봄을 제공한다.
     
    경기도는 8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과 틈새돌봄, 아침돌봄을 제공한다. 소외지역(계층) 초등학생의 돌봄과 초·중·고교생의 진로 교육을 위해 주말과 방학 중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하는 주말·방학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한다.
     
    전라남도는 43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농어촌형'과 다양한 돌봄을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도시형'으로 나눠 운영한다. 특히 농어촌형 학교에 질 높은 방과 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4월부터 지역 대학, 기업, 관련단체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기초학력·문화예술 등 강사 인력풀을 구축해 '전남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상북도는 소규모 학교 21곳을 포함한 41개 늘봄학교를 대상으로 농·어촌지역과 도시지역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3월부터 신입생을 대상으로 입학 초 2주간은 '초1 새싹돌봄'을 운영한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학교에서 방과 후·돌봄 수요를 모두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지역단위에서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총 7개(인천, 경기, 전남, 경남, 경북, 제주 2개소) '거점형 돌봄기관'을 구축한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최근 KB금융그룹과 업무협약을 맺고 거점형 돌봄기관 등 늘봄학교 운영을 위해 5년간 500억 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거점형 돌봄기관에서 인근 학교 학생을 흡수할 수 있도록 차량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방학 중이나 토요일, 수시·틈새돌봄을 희망하는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학교 업무경감을 위해 5개 시범교육청의 방과 후·늘봄지원센터에 교육청 공무원 69명을 배치하고 희망하는 학교에 행정인력, 기간제 교원, 자원봉사자 등을 배치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2025년부터 늘봄학교를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4개의 늘봄학교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청과 학교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도 지원과 소통을 통해 정책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