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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소비 1위는 '웹툰'…'한국'하면 'K-팝'

문화 일반

    K-콘텐츠 소비 1위는 '웹툰'…'한국'하면 'K-팝'

    핵심요약

    문체부,'해외 한류 실태조사' 발표
    소비 1위 웹툰…소비시간 16.1시간
    '한국'하면 'K-팝' 6년째 1위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 '음식'이 가장 많아

    문체부 제공문체부 제공
    세계인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우리나라 문화콘텐츠는 웹툰인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웹툰은 지난 2021년에는 6위(출판물 내 세부내역 기준)였으나, 지난해 별도 항목으로 분류한 결과 28.6%로 1위를 기록했다.

    웹툰에 대한 소비 시간도 전년 대비 0.9시간 증가한 16.1시간으로 K콘텐츠 소비 시간 평균인 15.2시간을 웃돌았다.

    최근 3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20.9%로 한국 웹툰의 성장세와 인기가 뚜렷했다.

    문체부 제공문체부 제공
    한국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연상 이미지를 물어본 결과, 응답자는 K팝(14.3%), 한식(13.2%), 한류스타(7.4%), 드라마(6.6%), 정보기술(IT)제품/브랜드(5.6%) 순으로 대답해 K-콘텐츠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K-팝이 1위를 차지한 건 올해로 6년 째다.

    한류 소비자들이 분야별로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를 조사한 결과, 드라마는 △오징어게임 (11.3%)△이상한 변호사 우영우(2.8%), 영화는 △기생충(9.1%) △부산행(6.9%), 가수는 △방탄소년단(31.3%) △블랙핑크(10.8%), 게임은 △배틀그라운드(10.3%) △라크나로크(9.7%) 순으로 전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률'은 음식(72.3%), 영화(67.7%), 음악(63.2%), 드라마(61.2%) 등의 순이었다.

    K콘텐츠의 주요 소비경로는 지난 2016년 조사에서 40% 수준이었던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이용률이 이번 조사에서 85%를 넘어 주된 경로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중에서도 드라마(67.6%)와 영화(70.0%)는 넷플릭스, 예능(67.6%)과 음악(81.1%), 애니메이션(66.1%)은 유튜브를 통해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해외 한류실태조사'는 2012년 이후 매년 해외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를 대상으로 방송(드라마,예능),영화,음악,웹툰 등 한류 관련 문화콘텐츠 11개 분야의 해외 소비·이용 실대를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부터는 대상 국가와 표본 수를 전년도 18개국 8500명에서 26개국 2만5천명으로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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