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회 운영위, 대통령실·여당 불참 속 與野 충돌



국회/정당

    국회 운영위, 대통령실·여당 불참 속 與野 충돌

    野 운영위 단독 소집에 與‧대통령실 불참
    50여분만 종료, 민주 24일 전체회의 다시 제안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국민의힘 의원 대부분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국민의힘 의원 대부분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한일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국회 보고가 예정돼 있던 21일 운영위원회가 국민의힘 의원들과 업무보고 당사자인 대통령실의 불참 속 공방만 오간 채 종료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 등 17명은 한일 정상회담과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역술인 천공 의혹 등의 현안보고를 위한 운영위 전체회의 소집을 20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운영위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여당 위원 대다수는 불참했다.
     
    회의는 참석 위원들의 의사진행 발언만으로 진행되다 50여 분만에 종료됐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 의원들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해법, '굴욕 외교'라고 비판하고 있는 한일정상회담, 주 최대 69시간 논란을 빚은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인사 검증 실패,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연루 의혹, 북한 무인기 침투 그리고 역술인의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대통령실 업무보고가 필요하다며 여당을 압박했다.
     
    주호영 운영위원장 대리로 회의를 개의한 송언석 의원(여당 간사)는 "오늘 의사일정은 간사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서 개의를 요구한 의원님들의 의사진행 발언을 먼저 듣겠다"고 밝혔다.
     
    이에 야당 간사인 진성준 의원은 "국민의힘이 의지가 없어서 운영위를 열지 못하는 게 아니라 대통령실이 한사코 국회 출석에 난색을 표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이 잡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업무보고조차 받지 못한다는 상황이 개탄스럽다"고 성토했다.
     
    같은 당 오영환 의원도 "벌써 1분기가 마무리되는 시점인데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비롯한 업무보고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북한 무인기 실태, 대일외교 굴욕참사,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연루 의혹, 정순신 인사 검증 실패 사태 등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서 운영위가 분명히 따져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반면 송언석 의원을 제외하고 여당에서 유일하게 참석한 장동혁 의원은 민주당이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청문회 실시 안건'을 일방 처리한 것을 거론하며 "왜 운영위만 정상 운영돼야 하고, 다른 상임위는 그렇지 않아도 되나"라고 반박했다.
     
    운영위 소속 야당 위원들은 대통령실 업무보고와 현안질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오는 24일 전체회의를 열자고 여당 측에 공개 요구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