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신세계 확장안, 광주시 도시계획위 문턱 넘을까?



광주

    광주신세계 확장안, 광주시 도시계획위 문턱 넘을까?

    지난 1월 광주시 도시계획위에서는 광주신세계 확장안에 '재자문' 의결
    광주시 도시계획위 오는 30일 개최 예정

    광주신세계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광주신세계 조감도. 광주신세계 제공
    광주신세계 확장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첫 번째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황에서 오는 30일 두 번째 도시계획위원회가 개최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광주시는 오는 30일 '2023년 제4회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광주신세계가 제안한 도시관리 계획(지구단위 계획 주민 제안) 입안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1월 19일 제1회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도시관리 계획(지구단위 계획 주민 제안) 입안 여부를 논의한 결과 '재자문'을 의결했다.

    광주신세계에서 제안한 내용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대상으로 당장 입안하지 않고, 보완책을 마련한 뒤 다시 자문하도록 한 것이다.

    광주시 도시계획위원들은 광주신세계 주변뿐만 아니라 광천동 일대와 전방‧일신방직 부지 등까지 범위를 넓혀 광역교통대선대책을 보완하고 공공기여방안을 재검토할 것 등을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하차도(동↔서 또는 남↔북) 설치를 포함한 교통개선대책 타당성 재검토 △공공기여방안 재검토(원인자 부담사항을 포함한 교통개선 대책 마련) △전방‧일신방직부지 광천재개발 등 주변 개발사업 및 전반적인 여건을 반영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제시를 요구했다.

    또 △선형 변경('ㅡ'→'ㄱ')에 따른 전‧후 영향 검토 및 주변 민원해소 방안 제시 △향후 주차 수요를 고려한 충분한 주차계획 수립 등을 요구했다.

    이에 광주신세계는 도시계획위원회 요구 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한 뒤 광역교통개선대책과 공공기여방안 등을 보완해 광주시에 다시 제출했다.

    앞서 신세계그룹은 지난해 8월 광주 어등산에 '스타필드 광주' 추진과 함께 9천억 원을 투자해 기존의 광주신세계를 4배 가량  확장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광주신세계는 현 백화점 옆 이마트 부지와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쳐 백화점을 4배 가량 확장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주신세계는 백화점 확정을 위해 백화점 주변 83m 길이 광주시 도로를 사업 부지로 편입하는 대신 117m 길이 대체 도로를 신설해 도로를 'ㄱ'자 형태로 활용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와함께 광주신세계 일대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480m 길이의 왕복 4차선 지하차도를 건립하는 공공 기여 방안도 제시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