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KTX 역세권 개발로 대기업 특혜…김기현 해명하라"



국회/정당

    野 "KTX 역세권 개발로 대기업 특혜…김기현 해명하라"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김기현 의원 땅투기 및 토착·토건비리 의혹 진상조사 TF'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의 토지 내 관통 예정이던 송전선로가 비껴가게 된 경위와 재산형성 과정 의혹 등에 해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지난 6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김기현 의원 땅투기 및 토착·토건비리 의혹 진상조사 TF' 기자회견에서 김 의원의 토지 내 관통 예정이던 송전선로가 비껴가게 된 경위와 재산형성 과정 의혹 등에 해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KTX 역세권 개발 과정에서 특정 대기업이 석연찮은 이유로 천억원대 토지 보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당시 울산시장이었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기현 의원 땅투기 및 토착·토건비리 의혹 진상조사 TF'는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X 역세권 개발사업의 최종 승인권자였던 김기현 대표는 위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면서도 묵인했는지, 적극적으로 개입해 민간 기업에 특혜를 보장했는지 명명백백 해명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TF는 울산KTX 역세권 개발 2단계 사업에서 대기업 KCC가 특혜를 받았다고 지적했다. '실체 없는 추계'를 근거로 특혜 보상이 이뤄진 정황이 있다는 CBS노컷뉴스의 최근 보도에 따른 반응이다.

    관련 기사
    - [단독]울산KTX 역세권 뒤바뀐 개발방식…실체없는 보상비가 근거
    - [단독]울산KTX 역세권 개발 곳곳에 'KCC 특혜' 정황

    TF 측은 당시 2단계 사업에서 토지 보상이 기존 '수용'에서 '환지(換地)' 방식으로 바뀌었던 점을 언급하며 "매각된 토지를 바탕으로 가격을 환산하면 1755억 원에 달한다. 명백한 특혜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KCC에서 보상비로 최대 2500억 원을 요구했기 때문에 보상방식을 수정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울산시 측 입장이지만, 비용추계가 어떻게 이뤄졌는지는 현재까지 누구도 대답하지 못하는 상황.

    KCC 페이스북 캡처KCC 페이스북 캡처
    TF 소속 양이원영·황운하 의원은 회견에서 "400억 원 상당이면 수용이 가능함에도 아무런 근거 없이 특정 기업에 1700억 원 가치의 용지를 제공받게 하고, 울산시에는 위 차익 상당의 손해가 발생하게 한 것"이라며 "명백한 배임"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세부적인 환지설계와 평가도 KCC 측에 유리하게 진행해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민간기업은 천문학적인 이익을 얻고 울산도시공사는 천문학적인 손해가 발생했다"면서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인 여당 대표를 상대로 성역 없는 수사로 결기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명 '대장동 사건' 수사에 수백명 규모의 검찰 인력이 동원됐다는 점을 들어 "이 사건에 대해서도 똑같은 잣대와 수사방식으로 수사해야 법 앞의 평등이 아닌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