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후쿠시마산 수산물 들어올 일 결코 없다" 강력 반발



대통령실

    대통령실 "후쿠시마산 수산물 들어올 일 결코 없다" 강력 반발

    후쿠시마산 가자미 등의 어류. 연합뉴스후쿠시마산 가자미 등의 어류.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30일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대응한다는 기존 정부 입장보다 한층 강경해진 것으로, 한일 정상회담 이후 일본 정부와 언론이 독도 문제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규제 폐지를 거론하며 국내 여론이 악화하자 대응 수위를 높인 것으로 해석된다.

    우리나라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와 인근 8개 광역지자체의 모든 어종의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도쿄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접견하면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해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29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또 한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당시 접견에 동석한 누카가 후쿠시로 전 일한의원연맹 회장이 우리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이해와 함께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지속해온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의 철폐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일본에서 어떤 이유로 언론플레이인지 재탕인지 하는지 모르겠지만 거기에 우리 언론이 꼭 부화뇌동할 필요가 있나"라며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앞서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해 "과학적 조사에 한국 전문가가 포함되고 한일 간 교류가 많이 되고 한국인들이 많이 가서 음식을 먹었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힌 데에서 강경 입장으로 바뀐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소인수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며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한일 정상회담 직후 확인되지 않은 일본 언론 보도가 쏟아지고 야당이 공세 수위를 높이면서 여론이 악화하는 상황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더구나 우리 외교 당국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다.

    일본 언론은 회담 이후 독도, 위안부 합의에 더해 후쿠시마 오염수 등 양국이 제대로 협의하지 않은 사안을 보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반대를 주장하며 여권을 압박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반대 및 대일 굴욕외교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대표는 "굴욕 외교의 진상을 낱낱이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과 역사 앞에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대통령실을 엄호하고 나섰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의 정상외교 때마다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민주당의 정쟁 본능이 다시 튀어나왔다"며 "정상외교를 국내 정쟁거리로 이용해 국정을 발목 잡고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를 방탄하겠다는 민주당의 검은 의도가 뻔히 보인다"고 비판했다. 정진석 의원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교도통신 보도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런 내용을 보도한 언론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