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의 '디데이' 앨범 트랙 리스트가 10일 공개됐다. 빅히트 뮤직 제공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솔로 앨범 트랙 리스트를 공개했다. 타이틀곡 '해금'을 포함해 고(故) 사카모토 류이치 등이 참여한 수록곡까지 총 10곡이 실린다.
슈가는 10일 0시 방탄소년단의 공식 소셜미디어에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발매하는 첫 솔로 앨범 '디데이'(D-DAY)의 트랙 리스트를 공개했다.
타이틀곡 '해금'은 전통 악기 해금 소리를 활용한 곡이다. '어거스트 디'로서 발매한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의 타이틀곡 '대취타'에서도 해금 악기를 쓴 바 있다.
앨범명과 같은 '디데이'를 시작으로 '애미그달라'(AMYGDALA) '에스디엘'(SDL) '극야' '인터루드 : 던'(Interlude : Dawn)이 실린다. 또한 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이 피처링한 '허?!'(HUH?!), 선공개곡이자 아이유가 피처링한 '사람 파트 2', 사카모토 류이치와 밴드 더 로즈의 김우성이 피처링한 '스누즈'(Snooze), 방탄소년단의 원곡을 슈가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까지 총 10곡이 담긴다.
특히 '스누즈'가 눈에 띈다. 영화 '마지막 황제'의 OST를 비롯해 영화 음악을 다수 작업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사카모토 류이치와 협업한 곡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지난해 9월 일본 도쿄에서 비공개로 만난 적이 있고, 사카모토는 올해 2월 일본 문예지 '신초'에 수록한 에세이에서 이 사실을 밝혔다. 사카모토는 슈가를 두고 "음악만 생각하더라"라고 소개했다.
슈가는 이번 '디데이' 앨범에서도 전 곡 작사·작곡에 참여했고 앨범 작업 전반을 이끄는 프로듀서 역할을 맡았다. '디데이'는 오는 21일 정식 발매되며, 슈가는 오는 26~27일 벨몬트 파크를 시작으로 미국, 인도네시아, 태국, 싱가포르, 서울, 일본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