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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 올해만 안전사고 18건…"정부가 원인 제공"

국회/정당

    김포골드라인, 올해만 안전사고 18건…"정부가 원인 제공"

    혼잡으로 안전사고 발생 5일에 1번 꼴
    민주당 김영주 의원 "광역철도망 추진해야"

    연합뉴스연합뉴스
    최근 승객 3명이 과호흡과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김포골드라인에서 올해에만 안전사고 18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주영 의원이 17일 주식회사 김포골드라인으로부터 제출받은 '2023년 김포골드라인 혼잡 요인으로 발생한 열차, 승강장 내 사고 현황'에 따르면, 올 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발생한 안전사고는 모두 18건이었다. 101일 동안 5일에 1번 꼴로 안전사고가 발생한 셈이다.

    월별로는 1월에 3건, 2월에 5건, 3월에 5건의 안전사고가 일어났다. 4월에는 11일 동안 5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내용을 보면 김포시민들은 승객이 몰리는 풍무역과 고촌역, 특히 김포공항역에서 사고를 많이 당했고, 이들은 열차 내부와 승강장 등에서 과호흡 증상을 보이거나 의식을 잃고 쓰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혼잡으로 인해 밀리면서 압박으로 부상을 입은 경우도 있었다.

    김 의원은 "김포골드라인 문제는 교통인프라 확충도 없이 신도시 개발을 추진한 데다, 정부가 접경지역인 김포를 비롯해 수도권 서부지역을 번번이 교통인프라 확충 대상에서 제외한 결과"라며 "정부는 김포골드라인 안전사고의 원인 제공과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신속한 단기 대책 실현을 넘어 문제의 근본 해결을 위한 광역철도망 구축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사업의 조속한 직권 중재와 함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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