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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가 된 전기차"…이제는 성능보다 안전



자동차

    "대세가 된 전기차"…이제는 성능보다 안전

    2023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
    전기차 보급 확대와 안전 주제로 토론
    "전기차, 이제는 안전에 관심 가져야"
    제조사 넘어 정부 등 각계 협력 강조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자동차업계의 무게추가 내연기관에서 전기로 넘어가면서 전기차의 안전성 역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배터리나 주행거리 등 성능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보다 더 담보돼야 할 부분이 안정성이다. 국내에서는 급발진은 물론 화재 등 전기차 사고가 매해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마땅한 안전 대책은 수립된 게 없다. 전문가들은 전기차의 신뢰를 높이려면 체계적인 안전 정책 수립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와 안전'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2일부터 전날까지 열린 '제10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개막식에 앞서 개최했다. 전기차 분야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석 아래 주제 발표와 패널 토론, 질의·응답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먼저 최웅철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지난 몇년간 전기차 사용 경험을 통해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시 진압이 쉽지 않고, 그 상황을 미리 감지 또는 예측하기도 매우 어려우며 일단 발화가 됐을 때 빠르게 열 폭주 현상이 진행되면서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벌기조차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전기차가 적절한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수준에 왔다면 이제는 보다 안전한 배터리에 관심도를 높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경 EVall 대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이후경 EVall 대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전기차의 안전성을 확보하려면 제조사뿐만 아니라 소방과 정부·지자체 등 각계에서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후경 EVall 대표는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차에서의 안전사고는 이전의 내연기관 차량의 사고와는 다르게 나타난다"며 "별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지만 정부를 비롯한 제작사의 관심과 협조가 없으면 소비자들의 불안은 가중되고 시장성 또한 불투명해질 수 있을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전기차의 사고 유형을 정확히 파악해 조치 가능한 것들은 교육이나 홍보 등으로 미연에 방지하고, 단기에 조치가 불가한 사항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며 "전기차와 미래차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떨어지기 전에 관계자 모두가 합심해 체계적인 안전 정책 수립을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제조사에서는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상무)이 심포지엄에 참석해 전기차의 안전성 개발 상황을 설명했다. 백 상무는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배터리 화재의 여러 상황을 가정한 모듈·시스템 단위의 단품 시험으로 배터리 화재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며 "주행 중 충격을 줄 수 있는 노면 위 장애물의 하부 충격 상황을 가정한, 전기차에 특화된 개발 기준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차 충돌 사고시 화재 발생 사례에 대해서도 국내외에서 수집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기준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화재 원인을 분석해 선행 개발 단계에서부터 이를 반영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상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백창인 현대자동차 통합안전개발실장(상무).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제공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도 진단과 안전대책의 수립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충전시설 설치가 의무화됐지만, 충전중 화재 발생 가능성에는 여전히 대비책이 미비하다.

    김동영 한국개발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최근 3년간 충전 과정에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29건으로 사고 원인 2위"라며 "충전시설이 지하에 설치되는 경우가 늘어나지만 현재의 주차장법에는 별도의 안전 설비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소방청이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지만 보다 상세한 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기차 이용률이 높은 제주의 경우 최근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화재안전 가이드'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은 주차대수 3대 이하 단위로 방화구획을 해야 한다. 또 전용주차구역 안에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사용 가능한 전용 소화수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화재 등 재난 발생을 24시간 감시하기 위해 감시용 카메라도 설치하고, 주차단위구획의 모든 부분이 살수범위에 포함되도록 스프링클러 설비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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