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50억 클럽 의혹' 관련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소환



법조

    檢 '50억 클럽 의혹' 관련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소환

    하나銀 '성남의뜰 컨소시엄' 이탈 설득 당사자
    1심 재판부 '이탈 위기' 존재 단정 어렵다 판단
    檢 수사팀 보강…김정태 전 하나금융 회장 소환

    호반건설 김상열(62) 회장. 연합뉴스호반건설 김상열(62) 회장. 연합뉴스
    곽상도 전 국회의원 부자의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호반건설 김상열(62) 회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김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하나은행에 성남의뜰 컨소시엄 이탈을 요구한 구체적 경위를 캐물을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에는 성남의뜰 컨소시엄과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세 곳이 뛰어들었다. 성남의뜰 컨소시엄에는 화천대유와 하나은행, 산업은행 컨소시엄에는 호반건설이 참여했다.

    검찰은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을 상대로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나와 자신들이 있는 산업은행 컨소시엄에 합류하라고 종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류영주 기자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류영주 기자
    검찰은 이런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가 발생하자 곽 전 의원이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측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본다. 그 대가로 곽 전 의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을 받았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앞서 곽 전 의원의 1심 재판부는 하나은행의 이탈 위기 상황이 존재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했다. 곽 전 의원이 실제 하나금융에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한 것이다.

    항소심 준비 과정에서 보강된 수사팀은 호반건설과 산업은행 등을 압수수색하고 호반건설과 하나금융 실무자는 물론, 김정태 전 하나금융 회장을 소환해 사안의 실체 규명에 수사력을 집중해 왔다.

    검찰은 김 회장 조사를 마무리한 뒤 혐의 당사자인 곽 전 의원 부자를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곽 전 의원은 줄곧 자신의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