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전교조 강원지부장 "무죄 밝힐 것"



강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전교조 강원지부장 "무죄 밝힐 것"

    핵심요약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 "공안탄압 중단" 촉구
    전교조 강원지부장 "혐의 사실 무근, 무죄 밝힐 것"
    국정원·경찰 지난 23일 전교조 강원지부 압수수색

    강원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결성한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가 25일 강원경찰청 앞에서 "공안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구본호 기자강원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결성한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가 25일 강원경찰청 앞에서 "공안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구본호 기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정원과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강원지부장이 "당당하게 맞서 끝까지 무죄를 밝혀내겠다"며 공안당국의 반시대적인 음모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강원본부와 시민·사회·노동 단체들이 결성한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는 25일 강원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가폭등과 공공요금 인상으로 노동자와 국민의 삶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데도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윤 정부에 대한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윤 정부의 종북·공안 몰이는 이 모든 상황을 덮기 위한 술책이다. 전교조 탄압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현재 전교조에 색깔론 딱지를 붙여 여론 몰이를 하는 것"이라며 "심지어 건설노조 투쟁마저 북의 지령으로 발생했다고 말하는 것이 국정원과 윤 정부의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강원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결성한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가 25일 강원경찰청 앞에서 "공안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구본호 기자강원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결성한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가 25일 강원경찰청 앞에서 "공안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구본호 기자
    발언에 나선 전교조 강원지부장 A씨는 "지난주 우리 전교조 조합원 3천 명은 서울에 모여 창립 34주년 대회를 열고 윤 정권의 노조 탄압과 교육 퇴행에 맞서 한 목소리를 냈다"며 "그런데 며칠 뒤 제 숙소에 국정원과 경찰청이 아침부터 느닷없이 들이닥쳤고 참고인 조사도 없이 문을 강제로 뜯고 진입했다"고 말했다.

    A씨는 "영장 설명조차 없이 신체 수색을 했고 국정원과 경찰들이 보는 앞에서 옷을 갈아입어야 했다"며 "더 참담한 일은 숙소를 압수수색도 하기 전에 한 언론에서 마치 전교조가 어떤 조직의 하부에 있고 간첩의 지령을 받아 움직이는 것이라고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리한 검찰과 경찰의 건설노조 수사로 강원지역의 한 건설 노동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사회적 타살이라는 것이 아직도 우리 마음속의 상처로 남아있다"며 "저 역시 사회적 타살의 주인공이 될까 하루하루 매우 두렵고 무섭다"고 호소했다.

    A씨는 국정원이 주장하는 혐의와 관련해 "사실 무근"이라며 "당당한 투쟁으로 무죄를 밝혀내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윤석열 퇴진 강원운동본부' 대표를 맡은 김원대 민주노총 강원본부장은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방조하고 안전한 건설현장과 고용 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노동조합을 재벌들의 이익을 불리기 위해 폭력배로 몰아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 정부가 지금 당장 수사해야 할 간첩"이라고 강조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지난 23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전교조 강원지부장 A씨의 사무실, 강릉 자택과 춘천 숙소,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진유정 기자국가정보원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지난 23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전교조 강원지부장 A씨의 사무실, 강릉 자택과 춘천 숙소, 차량 등을 압수수색했다. 진유정 기자
    앞서 국정원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지난 23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교조 강원지부 지부장 A씨와 지부 사무실, 자택, 차량 등 8건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압수수색은 약 6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국정원은 A씨 등이 사용하던 사무실 컴퓨터에서 관련 자료를 선별 추출했다. 국정원은 '창원 간첩단 사건' 내용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전 진보당 인사 B씨 등 이들 2명이 경남 지하조직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의 하부 조직인 이사회에 소속돼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혐의 등은 수사 중이라며 공개하지 않았다.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이들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국정원은 2016년 3월~지난해 11월 캄보디아 등에서 북한 공작원과 접선해 공작금 7천달러(약 900만원)를 받고 지령에 따라 국내정세를 수집해 북한에 보고한 혐의로 자통 총책 황모(60)씨, 자통 경남 서부지역 책임자 정모(44)씨 등 4명을 구속기소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