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양차단훈련, 기상악화로 축소…'욱일기' 해상사열도 취소



국방/외교

    해양차단훈련, 기상악화로 축소…'욱일기' 해상사열도 취소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연합뉴스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이 다국적 훈련에 참가하기 위해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훈련(이스턴 엔데버 23)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등이 참여한 가운데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우리 해군 주관으로 오는 31일 실시하는 PSI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이 기상 악화로 대폭 축소될 예정이다.
     
    국방부는 30일 "훈련 해역 기상 악화에 따라 다국적 함정 간 해상훈련을 공해상에서 약식 절차 훈련으로 진행하고, 이후 우리 해군, 해경 함정만 제주민군복합항 내에 정박해 승선검색 절차 등 정박 훈련을 하는 것으로 조정됐다"고 밝혔다. 
     
    훈련 축소로 인해 당초 예정됐던 참관 및 해상사열도 취소됐다. 이에 따라 일본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 논란을 빚는 '자위함기'를 단 일본 함정이 우리 군 수뇌부를 향해 경례하는 장면은 볼 수 없게 됐다.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 함은 전날 자위함기를 단 채 부산항에 입항에 국내 반발 여론이 일고 있다. 
     
    이번 결정으로 이종섭 국방장관 대신 이종호 해군참모총장이 훈련을 주관하게 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