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동창리 발사장 핵심시설 이동포착…한미 정보당국 예의주시



통일/북한

    北 동창리 발사장 핵심시설 이동포착…한미 정보당국 예의주시

    핵심요약

    VOA, 3일 촬영 위성사진 분석 핵심 시설 이동 포착
    "핵심 시설 왜 이동했는지 이유는 현재 알 수 없어"
    통일부, 앞으로 사전 통보 없다는 北에 "매우 실망스럽다"

    북한이 지난 1일 공개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이 발사되고 있다. 이 로켓은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연합뉴스북한이 지난 1일 공개한 실패한 위성 발사 장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이 발사되고 있다. 이 로켓은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연합뉴스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북한이 "가급적으로 빠른 기간 내에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가운데 평북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핵심시설의 이동 등 새로운 움직임이 관측됐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5일 보도했다.
     
    한미 정보당국도 현재 동창리 서해발사장 일대의 동향을 예의주시 중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앞으로 위성을 발사 할 때 국제기구에 사전 통보를 하지 않을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지난 3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토대로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로켓을 수직으로 세워 발사대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조립건물이 발사패드 중심부로 이동했다"고 전했다. 
     
    이 조립 건물이 지난달 29일자 사진에는 발사대, 즉 갠트리 타워 바로 옆에 붙어있었는데, 5일 뒤 사진에는 갠트리 타워에서 동쪽으로 100m 떨어진 지점에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로 30m, 세로 20m인 이 조립 건물은 바닥에 깔린 선로로 주처리 건물과 여기서 140m 떨어진 갠트리타워를 오갈 수 있는데, 주처리 건물에서 로켓을 넘겨받아 이동한 뒤 갠트리타워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조립 건물이 새로 이동한 지점은 로켓을 조립하는 주처리 건물과 위성탑재로켓을 세우는 갠트리 타워 발사대 사이 3분의 2 지점이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현재로서는 이 이동식 조립 건물이 왜 움직였는데, 이 건물 안에 로켓 등 우주발사체가 들어있는지 등은 알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한미 정보당국은 동창리 지역을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북한의 2차 발사 시기와 관련해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판단하고 있다"며, "북한 스스로 인정한 엔진이나 연료의 문제점을 개선하게 되면 아마도 준비하게 될 텐데, 그런 가능성을 포함해서 발사 여부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북한이 앞으로 우주 발사체 발사 일정을 국제해사기구에 통보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국제규범, 상식 이런 것과 점점 멀어지는 북한의 태도에 매우 실망스럽다"며, "그러한 태도는 국제적인 고립과 주민의 고통을 심화할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