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돈봉투 수수자' 가려내기…의원실 29곳 기록 확보(종합)



법조

    檢 '돈봉투 수수자' 가려내기…의원실 29곳 기록 확보(종합)

    지난달 임의제출 요청에 "불가" 회신
    17곳→29곳 대상 늘려 압수수색 영장
    檢, 의혹 의원실 행적·동선 교차검증

    연합뉴스연합뉴스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과 관련해 현역 국회의원 29명의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 출입기록을 확보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사무처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의원 출입 기록과 관련된 서류를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검찰은 총 29곳에 달하는 의원실의 출입기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를 포함해 돈봉투 살포 전반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관석·이성만 의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국회사무처가 검찰의 임의 제출 요청을 거부하면서 이뤄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중순 국회사무처에 의원실 17곳에 대한 출입 기록의 제출을 요청했다. 이에 국회사무처는 "방대한 양의 개인정보라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는 등 정식 절차를 거쳐달라"는 입장을 회신했다.

    결국 검찰은 법원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집행했고, 요구 명단도 기존 의원실 17곳에서 29곳으로 대폭 늘었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참석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 윤창원 기자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06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 참석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 윤창원 기자
    수사팀은 국회에서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지금까지 특정한 금품 수수 의혹 의원들의 최종 관여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의원이나 의원실 관계자의 행적과 동선을 검찰이 확보한 자료와 교차 검증하는 것이다.

    검찰은 이 사건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 의원이 2021년 4월 28~2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 등에서 현역 국회의원 10~20명에게 현금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당시 외통위원장은 송영길 전 대표다.

    윤관석·이성만 두 의원은 지난달 24일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두 의원의 체포 동의안은 오는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이 이뤄진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