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방사성오염수 방류 멈춰라" 시민들 항의서한 제지한 경찰



사건/사고

    "日 방사성오염수 방류 멈춰라" 시민들 항의서한 제지한 경찰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서울행동 발족…경찰, 항의서한 전달 시도 저지
    서울행동 "日 국제사회 반대하지만 방류 추진…우리 정부가 반대해야"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서울행동은 8일 오전 일본 대사관에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서울행동은 8일 오전 일본 대사관에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
    시민단체가 일본대사관에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항의 서한을 전달하려고 시도하자 경찰이 막아섰다.

    29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서울행동(서울행동)'은 8일 오전 11시 30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했다.

    시민들이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시민들이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서울행동과 경찰 간 대치가 벌어지기도 했다.

    참가자들이 항의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일본 대사관 앞으로 걸어가자, 경찰은 길을 막아섰다.

    경찰에 항의한 참가자들이 서한을 건물 기둥에 붙이려고 시도하자, 경찰이 재차 막아서면서 항의서한이 작성된 팻말이 부서지기도 했다.

    이들은 항의 서한을 통해 "대한민국의 밥상의 안전과 어민과 수산업계의 생존을 위협하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는 자국은 물론 태평양을 둘러싼 국가들의 안전과 환경을 위협하는 범죄행위라고 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자 지구의 바다에 더불어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며 후쿠시마 오염수를 일본 육지에 안전하게 보관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울행동은 정부와 여당을 향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일본 정부를 옹호하는 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서울환경연합 이민호 기후행동팀장은 "국민의 우려에 정부와 여동은 '괴담이다, 선동이다'라고 얘기한다"며 "이게 대한민국 정부인가, 여당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일본은 국제사회의 반대, 자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방류를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가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같은 장소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공동행동(공동행동)'도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행동은 최근 기준치보다 180배가 넘는 방사성 수치가 집계된 우럭이 후쿠시마 인근 해역에서 발견됐다며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를 규탄했다.

    한살림연합회 박예진 활동가는 "시민단체는 자주적 노력만으로 먹거리 안전지대를 더 이상 지키기 어렵다는 실체적 위협을 느낀다"며 "왜 일본 정부의 결정으로 우리 국민이 방사성 물질로 인한 잠재적 건강 피해와 수산물 섭취에 대한 두려움, 금전적 부담까지 치뤄야 하나"고 외쳤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했다. 양형욱 기자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 8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대했다. 양형욱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