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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매장에 '여름철 전기 절약' 주문…현장 간담회

산업일반

    대형 유통매장에 '여름철 전기 절약' 주문…현장 간담회

    핵심요약

    산업부, 유통업계 간담회서 대형 유통매장 솔선수범 강조
    문 열고 냉방시 전력량 66%‧전기요금 33% 증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7일 경기도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27일 경기도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본격 여름철을 앞두고 대형 프리미엄아울렛과 프랜차이즈 매장 등 에너지 절약을 주문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강경성 2차관 주재로 27일 오후 4시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여름철 유통매장 에너지 절약 자율실천 간담회'를 개최하고 유통업계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지난 20~22일 전국 26개 주요 상권 및 4개 대형 아울렛을 대상으로 '문 열고 냉방 영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국 주요 상권 총 5298개 매장 중 12%인 634개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신발(47%), 화장품(36%), 의류(28%)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특히 프랜차이즈 매장은 신발(78%), 화장품(72%)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 비율이 크게 높았다.
     
    반면 카페, 편의점, 음식점은 10% 이하로 집계됐다. 대형 유통매장인 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681개 입점매장 중 199개(29%)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 개문냉방의 에너지소비 시뮬레이션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약 66%, 냉방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강 차관은 "개문냉방 시 전기요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대형 유통매장 입점업체부터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이 필요하다"며 "자율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좋은 가게를 소비자에게도 알릴 수 있도록 '에너지 센스만점(店)'스티커 배포 등의 지원방안 마련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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