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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 참사, 청주시가 부실대응 중심"…최고 비상단계 '무색'

상황 전파 묵살 등…"차량 통제 부실 대응의 중심"
현장 상황 파악도 못해 시내버스 사고현장 안내까지
사고 재난문자는 2시간 30분 지나 시민 전송
이범석 시장 '침묵'…"재난안전대응체계 복구 시급"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충북 청주시에 국민적 비판이 집중되고 있다.'
 
24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속속 드러나는 부실 대응 정황의 중심에 청주시가 있어서다.
 
19일 충북CBS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번 참사는 지난 15일 오전 8시 45분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로 6만t 가량의 미호강 물이 순식간에 들이치면서 발생했다.
 
이 차도의 관할 주체는 충청북도였고, 현재까지는 폭우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교각 공사를 위해 기존 제방을 허물고 인근에 임시로 쌓은 둑이 무너진 게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문제는 설령 둑이 무너졌더라도 차량 통제만 사전에 이뤄졌다면 대형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길게는 사고 발생 4시간 전부터 짧게는 사고 직전까지 위험 신호가 계속됐지만 어찌된 일인지 모든 조치는 청주시에서 끊겼다.
 
실제로 사고 당일 새벽 4시 10분 금강홍수통제소는 홍수경보를 내렸고, 오후 6시 34분 청주시 흥덕구청에 주민 대피 등을 요청하는 전화까지 했다.
 
하지만 시는 관할이 아니라는 이유로 교통 통제는 고사하고 충북도에 상황 전파조차 하지 않았다.
 
오전 7시 2분부터 7시 58분까지 다수의 차량 통제 요청 등의 신고를 접수한 경찰도, 주민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해 오전 8시 3분 제방이 무너지고 미호강이 범람한 사실을 확인한 소방도 모두 시에 상황을 알렸지만 조치가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경찰과 소방이 시에 상황을 전파했고, 충북도가 시로부터 상황 전파를 받지 못했다고 해서 사고의 책임을 면할 수는 없으나 모든 부실 대응 과정의 중심에 시가 있었던 셈이다.
 
이처럼 교통 통제가 이뤄지지 않는 사이 결국 청주시가 노선 등을 관리하는 747번 급행 시내버스는 지하차도로 진입했다 빠져 나오지 못했다.
 
이번 참사 희생자 14명 가운데 무려 9명이 버스 탑승객인데, 이 버스는 당시 정규노선이 침수로 통제되자 시로부터 안전한 노선을 안내 받지도 못한 채 노선을 바꿨다가 화를 당했다.
 
심지어 시는 사고가 발생한 지 10분 가량 지난 오전 8시 49분 사고 소식을 인지하지 못해 다른 시내버스들까지 사고 장소로 안내하기까지 했다.
 
또 지하차도 사고가 발생했다는 재난 문자는 무려 2시간 30분이 지난 오전 11시 14분에야 시민들에게 전송했다.
 
시는 참사 당일 오전 2시 15분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단계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높였다.

그러나 최고 단계의 비상 근무는 대형 참사로 인해 무색해졌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사고 발생 이틀 만인 지난 17일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담화문을 내놨지만 사과는 없었다.
 
이 시장은 "사망자 수습도 안된 상황에서 지금 책임 소재나 책임 전가를 따질 때가 아니다"며 "구조와 수습이 마무리되고 정부 차원의 엄중한 조사와 경찰 수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 수습도 중요하지만 무너진 청주시의 재난안전대응체계를 우선 복구하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청주시는 "도로법상 관리청에 도로통제권이 있고, 금강홍수통제소에서 유선상 통보받은 내용은 '취약구간, 주민대피 및 응급복구조치, 지자체 매뉴얼이 있으면 주민통제하거나 매뉴얼대로 하시면 됩니다'라는 내용이어서, 구청에서 주민대피실시와 시 관련시설물에 대한 통제 등을 실시했다"고 해명하고 "특정적이 아닌 일반적인 재난전파"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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