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오징어순대·닭강정 맛 보세요" 음식축제 '마숩다! 속초' 개최

영동

    "오징어순대·닭강정 맛 보세요" 음식축제 '마숩다! 속초' 개최

    핵심요약

    6~8일 속초 엑스포타워 광장서 열려
    지역 대표음식 등 20개 음식부스 운영

    속초시 제공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가 지역의 다양한 맛을 한자리에서 선보일 '2023년 속초음식축제'를 설악문화제 기간(10. 6~10. 8) 동안 엑스포타워 광장에서 진행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속초음식축제는 '마숩다! 속초'를 부제로 속초지역 대표음식들이 등장할 예정이다. '마숩다'는 '맛있다'의 강원도 사투리다.
     
    특히 시는 산·바다·호수가 어우러진 지리적 특성을 살려 수산물은 물론 농촌, 산촌 음식 등 지역고유의 특색을 살린 맛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실향민들의 아바이 맛이 어우러져 독특하고 다양한 먹거리들이 속초를 대표하고 있는 만큼, 축제의 방향성을 '속초 대표음식' 홍보의 장과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하는 차원에서 '친환경'으로 정했다.
     
    속초를 대표하는 음식으로 객관성 확보를 위해 속초문화관광재단에서 설문을 통해 발간한 '마숩다! 속초'에 소개된 속초의 맛 10선 중 7개 분야를 선정했다. 오징어순대, 막국수, 닭강정, 순두부, 장칼국수, 감자옹심이, 물회 등 책에 소개된 음식 외에도 홍게 간장게장 등 6개 추가 대표음식과 축제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5개 디저트와 음료, 수제맥주, 2개 특산품(건어물, 젓갈) 등 총 20개의 음식부스를 운영한다.

    또한, 친환경 축제를 위해 고온살균 세척한 '다회용기'를 지원해 탄소저감효과를 수치로 보여줄 계획이다. 개인 텀블러나 음식 용기를 가져오는 방문객에게는 친환경 기념품을 제공하는 '속초 용기내 캠페인' 및 친환경 부스운영 등 다양한 탄소중립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이밖에 속초시 승격 60주년을 기념하는 공존·화합의 '비빔밥 퍼포먼스', 속초 젓갈명인과 함께하는 '젓갈 담그기 시연', 축제참여자들이 속초음식을 주제로 만들어가는 현장토크 형식의 '보이는 라디오' 등 다채로운 행사도 진행한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음식축제는 향후 축제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원년인 만큼 친환경으로 기획했다"며 "다양한 속초의 맛을 마음껏 맛보고 즐기고 힐링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