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코리아 제공최근 3년간 전기차 리콜 건수가 14배 이상 급증했다. 특히 리콜 상위 모델 대부분은 수입 전기차로 나타났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기차 리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8건이었던 전기차 리콜 건수는 2021년 53건, 2022년 118건으로 3년새 14배 늘었다. 올해는 8월까지 64건의 전기차 리콜이 진행됐다.
리콜 상위 10개 모델 가운데 9개는 수입 전기차였다. 가장 많이 리콜된 제품의 제작사는 BMW로 총 25회 리콜됐다. 이어 테슬라 19회, 메르세데스벤츠는 18회로 뒤를 이었다. 차량 중에서는 테슬라의 모델3가 12건으로 가장 많은 리콜 건수를 기록했다. ID.4(아우디폭스바겐), 모델Y(테슬라), 타이칸(포르쉐)도 각각 7건으로 리콜 상위 10개 모델 안에 들었다.
전기차 무상수리 실시 건수는 2020년 15건, 2021년 64건, 2022년 96건으로 3년새 6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8월까지 실시된 전기차 무상수리는 95건에 달한다.
김병욱 의원은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전기차 관심은 높아졌으나 제품의 안정성 부분에서 많은 소비자가 불안감을 느끼는 게 사실"이라며 "수요와 판매가 증가하면서 리콜 건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하더라도, 리콜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상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우려는 식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