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류영주·윤창원 기자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백현동 비리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직격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거침없는 입장을 드러냈다.
오 시장은 먼저 이 대표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돼 기사회생했다는 시각에 대해 "구속은 면할 수 있지만, 굉장히 단기적인 관찰"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백현동 사건 같은 경우 잘 뜯어보면 지자체장으로서 있을 수 없는 행보"라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파격적 혜택을 여러 사업자에게 주고, 본인이 이익을 취한 게 없다고 빠져나가려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또 이 대표 사안은 개인이 감당해야 할 개인 의혹이라고 강조하면서 민주당을 향해 "현재 민주당의 방탄행보가 민생행보를 저해하는 양상"이라며 "이걸로 국정이 너무 지장을 받고 시끄러우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수도권 위기론'이 거론되는 내년 총선과 관련한 물음엔 "묵묵히 일을 해야죠"라며 원론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누가 더 빨리 민생으로 전환해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 편에 서서 정치하느냐가 승부를 가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도입과 관련, 수도권 주민의 부담 해소와 편의 증진을 위해 경기도와 인천시가 시범사업 단계부터 동참해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그는 "지난달 26일 첫 협의회를 열고 경기도와 인천시에 참여를 촉구했다. 경기도와 인천시도 대체로 취지에 동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후교통카드는 월 6만5천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비롯해 향후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카드다. 내년 1~5월 시범사업 후 하반기에 본격 시행한다.
하지만 주요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당장 도입이 쉽지 않다며 일단 신중한 입장이다.
지난달 11일 서울시가 도입 방안을 발표하자 경기도는 충분한 협의 없이 발표했다며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한꺼번에 협의를 마치고 시행하려고 하면 내년 초 시범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신속한 추진을 위해 화두를 먼저 던지고 시동을 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바람직하기로는 경기도와 인천시도 시범사업부터 함께하면 제일 좋겠다"며 "(시범사업까지) 석 달 정도 여유가 있으니 함께 고민해보고 빨리 시행하는 게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5년 전에 이명박 시장이 통합환승 시스템을 마련하기 시작했는데 퇴임할 때까지 협의가 안 돼서 경기도민이 혜택을 못 받았다"며 자신이 과거 시장에 취임한 뒤 빨리 협의를 추진해 경기도는 2007년부터 혜택을 받았고 인천은 2년 더 걸렸다고 환기하면서 "그때처럼 늦어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