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野 '동의'에 尹대통령 '당부'…'1기 신도시 특별법' 연내 통과?

국회/정당

    野 '동의'에 尹대통령 '당부'…'1기 신도시 특별법' 연내 통과?

    민주당, 어제 노후계획도시특별법 연내 통과 강조
    윤 대통령 "늦었지만 어제 야당도 특별법 제정 동의"
    국민의힘 "사실상 당론으로 추진…연내 통과 가속도 붙길 기대"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여당에 이어 더불어민주당까지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건축·재개발을 담은 노후계획도시특별법(1기 신도시법)을 연말까지 제정하겠다고 밝히면서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거점 신도시 등 전국의 많은 국민들께서 법 제정을 애타게 기다리고 계신다"라며 "늦었지만 어제 야당도 특별법 제정에 동의하신 만큼, 국민의 삶과 직결된 법안이 연내에 꼭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에 적극적인 논의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1기 신도시법에 대해 "국민의힘은 사실상 당론으로 추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최근 야당에서 관련법 통과에 미온적 태도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여줘 연내 통과에 가속도가 붙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주거환경개선특별위원회 회의를 열고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을 연말까지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1기 신도시 생활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연내 통과시킬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