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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육아에 생활용품까지…전방위로 거세지는 물가상승 압박

경제정책

    교통·육아에 생활용품까지…전방위로 거세지는 물가상승 압박

    가사용품 전체의 3분의 2가 가격 상승…값오른 위생용품 상승률은 18%
    버스·택시 등 도로여객 물가 25년만에 최고치…서민 교통비 부담 증가
    아동복·기저귀 등 육아용품 물가 역대급 상승 출산·육아부담도 커져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생활물가 부담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교통과 육아는 물론 생활용품 관련 가격까지 전방위로 뛰고 있는 모습이다.

     

    주방·욕실용품 절반 이상이 가격 상승…오른 품목 상승률은 18%

    연합뉴스연합뉴스
    14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의하면 11월 생활용품 27개 품목 80개 제품 중 절반을 넘어서는 41개 제품의 판매가격이 1년 전인 지난해 11월보다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인 21개 제품의 가격이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였고, 가격이 오른 제품의 평균 상승률은 18%나 됐다.
     
    가사용품은 35개 제품 중 23개의 가격이 올랐다.
     
    살균소독제,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주방·세탁세제, 키친타월 등 주방과 욕실 관련 용품의 대부분이 가격이 상승하며 12.5%의 상승률을 보였다.
     
    로션이나 바디워시, 비누, 생리대, 샴푸 등 위생용품은 43개 제품 중 18개 제품의 가격이 올라 제품 수는 적게 나타났지만, 평균 상승률은 25.2%로 가사용품을 크게 웃돌았다.
     
    가공식품도 32개 품목 중 24개의 가격이 1년 전보다 15.3%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서비스 요금도 상승세를 보였는데, 서울지역의 지난달 평균 목욕 요금은 1만원으로 지난해 10월의 8538원 대비 17.1% 상승했다.
     
    세탁 요금은 8231원에서 8923원으로 8.4%, 이용 요금은 1만 1154원에서 1만 2천 원으로 7.6%, 미용 요금은 2만 385원에서 2만 1231원으로 4.2%, 숙박(여관) 요금은 4만 8846원에서 5만769원으로 3.9%가 각각 올랐다.

     

    교통물가 상승으로 서민부담도 증가…도로여객 물가는 1998년 이후 최고 수준 상승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물가 오름세는 버스와 지하철 등 운송서비스와 육아관련 용품 가격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의하면 지하철과 버스, 택시비 등 운송장비와 개인운송장비 운영, 운송서비스로 이뤄진 지난달 교통 물가지수는 117.48(2020년 = 100)로 나타났다.
     
    지난 지난해 10월 대비 2.0% 상승한 수치인데, 올해 1월 2.9% 이후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이 중 지하철과 버스, 택시, 항공요금 등 운송서비스 물가의 증가율은 9.1%로 평균 상승폭을 크게 상회했는데, 이는 2007년 4월의 9.3% 이후 무려 16년 6개월만의 최고치다.
     
    특히 '시민의 발'로 불리는 대중교통수단의 물가 상승폭이 컸다.
     
    시내버스료가 11.3%, 시외버스료가 10.2%, 택시료가 20.0%가 오른 탓에 이들을 포함하는 도로 여객수송 물가는 1998년 12월 이후 24년 1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인 13.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도시철도료도 9.2%가 오르면서 철도 여객수송 물가도 2016년 6월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
     
    2분기 가계동향조사에 의하면 가계 교통비는 월평균 33만7천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9% 증가했는데, 철도운송 지출은 30.0%, 육상운송은 2만1천 원으로 14.2%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아동복·기저귀·분유 등 육아용품 가격 상승률도 최고수준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양육비 부담 또한 증가하며 출산율 제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의하면 영유아 가구의 소비가 많은 11개 상품·서비스 중 6개 품목의 1~10월 물가상승률이 전체 물가상승률인 3.7%를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동복의 경우 1~10월 물가상승률이 12.1%를 기록했는데, 이는 관련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1985년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기저귀가격도 9.6%의 상승률을 보였는데, 1998년의 10.6% 이후 25년 만의 최고 수준이다.
     
    우유 원유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분유 가격도 6.3%의 상승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2년의 8.1% 이후 11년만의 최고치다.
     
    유아용 학습지 교재는 7.5%로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동화 가격은 6.3%로 2008년 이후 15년 만에, 산후조리원 이용료는 5.2%로 2011년 이후 12년 만에 각각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국책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는 11개 육아용품의 가중치를 육아가구 중심으로 산정한 육아물가지수를 개발해 2013년부터 발표했지만, 관련 예산 삭감으로 2020년부터는 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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