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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정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모두 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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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안부 "정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모두 정상화"

    행정전산망 복구 현장점검 나선 이상민 장관. 연합뉴스행정전산망 복구 현장점검 나선 이상민 장관. 연합뉴스
    공무원 전용 정부 행정전산망인 '시도 새올행정시스템'이 서비스 중단 사흘만인 19일 완전 복구됐다.

    이에 따라 월요일인 20일 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에서 각종 증명서 발급이 정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점검 결과 시도·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면서 "따라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이날 오후 민원 현장을 찾아 정부 행정전산망이 정상 가동되는지 점검하고 "정상화됐다고 봐도 좋다"며 20일부터 이용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지난 17일 장애 문제로 서비스가 중단된 새올 시스템 접속 여부 등을 확인하고 직접 인감 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신청해 민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했다.

    이 장관은 "보다시피 '새올' 시스템은 현재 정상화됐다고 봐도 좋다"며 "혹시 모를 오류 발생을 막기 위해 오늘 남은 시간 동안 복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부터 그동안 밀린 민원이 한꺼번에 들어오고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정부24에도 접속자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대비해 계속해서 상황을 모니터링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장관은 원인 규명이 늦어진 데 대해 "나중에 따로 자리를 마련해 설명해 드리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지난 17일 새올 시스템은 사용자 인증과정에서 장애가 발생하며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의 시스템 접속이 중단됐다. 이로 인해 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에서 증명서 발급이 전면 중단됐다.
     
    당일 오후부터는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도 접속이 지연되다 멈춰서 민원서비스가 마비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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