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尹, 오늘 KBS 신년대담 방송…미니 다큐 형식, 현안 '돌파' 주목



대통령실

    尹, 오늘 KBS 신년대담 방송…미니 다큐 형식, 현안 '돌파' 주목

    尹대통령 KBS 신년 대담 7일 오후 10시 방송…100분간 방영
    취임 3년차 국정 운영 구상 소개…3대 개혁, 민생 정책 등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입장 주목
    사전 대본 없이 현장에서 '즉답'…청사 소개 등 미니 다큐 형식

    연합뉴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KBS와 촬영한 신년 대담이 7일 방영된다. 대담에는 취임 3년차 국정 운영 구상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노동·연금·교육 등 3대 개혁과제를 포함한 주요 정책이 다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배우자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의혹'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입장이 주목된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신년 대담 방송은 KBS 1TV에서 이날 오후 10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라는 제목으로 편성됐다.

    대담은 오후 9시 뉴스가 끝난 뒤 오후 10시부터 100분간 방영될 예정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KBS와 신년 대담을 녹화했다. 진행은 박장범 KBS 앵커가 맡았다.

    윤 대통령은 대담에서 취임 3년차 국정 운영 구상을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 국정 과제인 3대(노동·교육·연금) 개혁 추진 계획과 저출생 문제 해결 등이 주요 주제로 꼽힌다.

    올해 국정 기조인 '민생'과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 계획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신년 정부 업무보고를 개선해 진행한 민생토론회에서 행정 서비스 서류 완전 전산화,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 및 단통법 폐지,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연장 등 굵직한 정책들을 내놓은 가운데, 민생 정책 설명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尹, 사전 대본 없이 현장에서 '즉답'…김건희 여사 등 현안 입장 주목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민감한 현안에 대한 입장 표명도 주목된다. 특히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에 대한 입장이 여론의 관심사다.

    대통령실은 해당 논란에 대해 재미교포 목사가 김 여사 선친과 인연을 앞세워 의도적으로 접근해 치밀한 기획 아래 영부인을 불법 촬영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밖에 현재는 진화됐지만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의 갈등 문제 등도 민감한 현안이다.

    윤 대통령은 참모들이 올린 예상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지 않고 현장에서 즉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러 현안들에 대한 질의응답이 가감 없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준비된 멘트 없이 현장에서 직접 그간의 생각을 즉답했다"며 "아무 종이 한 장 없이 녹화에 들어갔다. 프롬프터 같은 것도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번 대담은 통상적인 대담과는 달리 윤 대통령이 직접 대통령실 청사 내부를 소개하는 등 '미니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으로 이전한 대통령실의 기능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국정 이해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담을 통해 하락하는 국정 지지율을 반전 시킬지도 관심이 쏠린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29%로 9개월 만에 20%대로 떨어졌다.(조사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 12.7%.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앞서 윤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이나 기자단과의 '김치찌개 오찬' 등 다양한 소통 방식을 고민했으나, 메시지 전달 효과 등을 감안해 방송사 단독 대담을 결정했다.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지난 2022년 8월 17일 취임 100일을 기념해 이뤄진 바 있다. 취임 후 처음으로 맞이한 지난해 새해에는 조선일보 단독 인터뷰를 통해 국정 운영 구상을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