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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거장' 연구협력 위해 드론택시팀과 스마트빌딩팀 협력

경제정책

    '정거장' 연구협력 위해 드론택시팀과 스마트빌딩팀 협력

    핵심요약

    국토부 UAM팀코리아,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 공동 워크숍
    UAM버티포트 설계 기준안 제시…'건축물 융합' 연구 공유

    한강 위를 운행하는 드론택시 UAM. 서울시 제공 한강 위를 운행하는 드론택시 UAM. 서울시 제공 
    드론택시로 통칭되는 UAM(도심항공교통)의 정거장 격인 버티포트(수직이착륙장) 설계기준안이 민관협력으로 제시된다.
     
    국토교통부는 UAM 인프라 개발분야를 논의하는 'UAM 팀코리아 인프라 분과×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 워크숍을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에서 버티포트 설계기준안이 제안된다. 버티포트 설계기준은 국토부 2차관이 위원장인 'UAM 팀코리아'의 민관 공동연구 결과물로, 버티포트 구축에 필요한 기준이 제시돼 업계의 사업계획 수립에 참고가 될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UAM 팀코리아는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2020년 출범한 민관협의체다. 워크숍 주체인 인프라 분과는 지난해 5월부터 버티포트 구축·개발 등을 민관산학 협력으로 논의 중이다.

    다른 주체인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는 UAM·로봇·자율주행 등의 건축공간 적용방안을 논의하는 민관협의체로 지난해 2월 출범했다.
     
    이번 행사로 UAM과 건축 분야를 각각 대표하는 두 협의체가 UAM의 핵심 인프라인 버티포트 개발·활용을 구체화하는 초석을 놓을 것이라고 국토부는 기대했다.
     
    행사에서는 버티포트 관련 법·제도화 추진 현황, 스마트+빌딩 로드맵 등 안건도 발표된다. 기존 건축물 옥상을 활용한 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스마트+빌딩 정책의 세부 추진과제가 UAM 팀코리아 참여기관에도 공유돼 협업 체계가 강화된다.
     
    전형필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UAM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건축물과 버티포트의 융합이 필수적이므로 스마트+빌딩 얼라이언스와 UAM 팀코리아 협업을 통해 설계기준 확정 및 버티포트 개발 확산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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