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어르신 안녕하신가요" 강릉시, 우유배달로 건강 챙기고 고독사 예방

영동

    "어르신 안녕하신가요" 강릉시, 우유배달로 건강 챙기고 고독사 예방

    강릉시는 7일 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김홍규 강릉시장과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호용한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강릉시 제공강릉시는 7일 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김홍규 강릉시장과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호용한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강릉시 제공
    강원 강릉시가 3월부터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사업'을 시행하며 고독사 예방에 나섰다.

    강릉시는 7일 시청 8층 시민사랑방에서 김홍규 강릉시장과 (사)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호용한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은 고독사 예방과 생활밀착형 돌봄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강화를 목적으로 우유배달과 함께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며 고독사를 사전에 예방하는 민관 협업사업이다.

    강릉시에 따르면 2024년 1월 말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49.6%로 복지대상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노인 인구 비중이 커지는 만큼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사업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을 추진해 어르신들의 고독사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이 사업을 통해 홀몸 어르신 100명에게 매일유업 배달망으로 주 3회(총 7개) 우유를 배달하고, 우유가 쌓이면 시청이나 읍면동주민센터는 어르신의 건강이나 신변에 이상이 없는지 즉시 안부를 확인한다.
     
    시는 독거노인을 위한 규칙적인 우유배달로 대상자들의 건강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노인 비율이 높은 지역 특성 상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어르신의 건강 증진과 함께 건강 이상 유무 등 안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뜻깊은 사업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