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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12개 언어로 외국인 주민 '민원콜센터' 상담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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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도, 12개 언어로 외국인 주민 '민원콜센터' 상담 시작

    도내 13만 명 외국인 주민 거주
    영어·베트남어 등 12개 언어로 상담 지원

    민원콜센터. 경남도청 제공 민원콜센터. 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22일부터 민원콜센터 외국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외국인 주민과 관광객의 민원 해결에 나선다.

    민원콜센터는 영어·중국어·베트남어 등 12개 언어로 상담한다.
     
    경남에는 약 13만 명의 외국인 주민(2022년 말 기준)이 있다. 김해시 3만 1천 명, 창원시 2만 6천 명, 거제·양산시가 각 1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으며, 해마다 느는 추세다.

    외국어 상담(055-120)은 전화나 문자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언어와 체류 자격을 파악한 뒤 상황별로 적합한 기관의 외국어 전문상담사와 연결해 3자 통역 상담을 지원한다.
     
    도는 외국인주민지원센터, 가족센터, 한국관광공사 1330콜센터와 협력해 통역 서비스 예산을 절감했다.

    지난 2022년 문을 연 경남 민원콜센터의 지난해 상담 건수는 4만 7천 건에 이른다. 일자리·청년·보건·복지 등 도정 전반에 대한 문의를 전문 상담사가 한 번의 전화로 쉽게 안내한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여권 업무 통합 상담창구 운영으로 여권 민원에 따른 필요 서류와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민원콜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주말·공휴일 등은 재난상황실로 연결된다.
     
    경남도 이상원 도민봉사과장은 "도내 외국인 주민이 언어 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금보다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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