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북한, 정치국 회의 열고 군사과업 논의…내달 하순 전원회의 소집

전국일반

    북한, 정치국 회의 열고 군사과업 논의…내달 하순 전원회의 소집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하여 24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0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하여 24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0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다음 달 하순 노동당의 핵심 정책결정기구인 전원회의를 열어 상반기 사업에 대해 결산한다.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지난 2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사회로 회의를 열어 다음 달 하순에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0차 전원회의를 소집한다는 결정서를 채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상반기 사업 실태를 중간 총화하고 "일련의 중요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해" 당 전원회의를 소집할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노동당의 모든 사업을 조직·지도하는 당 중앙위는 당 대회가 열리지 않는 기간에 전원회의를 통해 당 내외 문제들을 논의·의결한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26~30일 닷새간 개최한 제9차 전원회의에서는 남북관계를 '동족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는 근본적 대남정책 전환을 선언한 바 있다.

    이번 회의는 상반기 결산을 위한 정례적 성격이지만, 대남·대미관계 등 대외 기조와 관련한 중요 결정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북한은 이번 정치국 회의에서 "최근 조성되고 있는 군사정세에 관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의 종합적인 보고를 청취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이어 "국가의 주권과 안전이익을 믿음직하게 수호하기 위한 공화국 무력의 당면한 군사활동 과업이 제시되고 그를 책임적으로 수행할 데 대한 지적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군사정찰위성 발사 계획이 논의됐을지 주목된다.

    북한은 최근 서해위성발사장이 있는 동창리 일대에서 정찰위성 2호기 발사를 준비 중인 정황이 식별됐다.

    이번 회의에는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인 조용원 당 조직비서,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리일환·김재룡·박태성·조춘룡 당 비서, 최선희 외무상, 강순남 국방상, 정경택 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성남 당 국제부장 등이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