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핑크퐁컴퍼니 제공누적 시청 시간 68만 년, 누적 구독자 수 2억 명.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2014년 유튜브 영상을 첫 업로드한 지 10년 만에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000억 뷰를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1000억 뷰는 유엔인구기금(UNFPA)이 발표한 전 세계 인구 약 80억 명을 뛰어넘는 수치로, 조회 수 기준 전 세계인이 더핑크퐁컴퍼니의 유튜브 콘텐츠를 10번 넘게 본 셈이다. 누적 시청 시간은 약 68만 년으로, 인류 역사의 2배가 넘고 빙하기 시대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방대한 시간에 해당한다.
더핑크퐁컴퍼니의 신기록 경신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2년 1월,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 영상이 전 세계 유튜브 조회 수 1위를 넘어 역사상 최초이자 유일하게 단일 영상 기준 조회수 100억 뷰를 달성했다. 2024년 6월 기준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의 조회수는 145억 뷰로, 2위 '데스파시토(Despacito)' 뮤직비디오와의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 콘텐츠 업계 최초로 핑크퐁 영어 채널이 유튜브 구독자 수 5천만 명을 돌파하여 '5000만 어워드(50 Million Award)', 일명 '루비 버튼'을 수상한 데 이어 4개 채널이 구독자 수 1천만 명을 돌파해 '콰트로' 다이아몬드 버튼까지 동시에 달성하는 영예를 안았다.
더핑크퐁컴퍼니의 이번 기록은 전 세계 244개 지역에서 총 25개 언어, 7000여 편의 콘텐츠로 달성한 수치다. 유튜브 조회 수 톱 10 채널에는 한국어는 물론,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등 다양한 언어 채널이 고루 이름을 올려 세계 시장에서 K-콘텐츠 파워를 증명했다.
언어별 조회 수를 분석해 보면 스페인어 채널이 전년 대비(YoY) 300% 증가, 포르투갈어 채널이 126.6% 증가하며 라틴 아메리카 시장 성장세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아시아를 넘어 미주와 유럽, 중동 지역까지 강타한 더핑크퐁컴퍼니의 콘텐츠가 자국 문화에 대한 애착심이 강한 라틴 문화권도 사로잡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더핑크퐁컴퍼니 제공또한 이번 1000억 뷰 달성은 '핑크퐁'과 '아기상어' 외에 차세대 IP(지식재산권)인 국내 애니메이션 역사상 최초로 전 세계 21개국 넷플릭스 톱 10에 등극한 '베베핀', 전 세계 MZ세대 팬덤을 중심으로 유튜브 구독자 700만 명을 돌파한 국내 최초 과몰입 3D 관찰 애니메이션 '씰룩', 1020세대 여성 독자를 사로잡은 웹툰 '문샤크' 등 다채로운 IP 라인업으로 달성한 쾌거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넥스트 IP들의 고속 성장을 바탕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이번 1000억 뷰 달성을 모멘텀으로 해외 현지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지사를 비롯한 총 4개 해외법인을 거점으로 콘텐츠 수출 및 오프라인 사업 확장에 집중함으로써 글로벌 IP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베베핀을 비롯한 넥스트 IP의 다국어 채널도 신규 오픈 및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더핑크퐁컴퍼니 김민석 대표는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 영상이 100억 뷰를 달성한 데 이어, 유튜브 채널이 누적 조회 수 1000억 뷰를 돌파함으로써 더핑크퐁컴퍼니는 국경과 세대, 플랫폼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임을 증명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더핑크퐁컴퍼니는 10년, 100년 넘게 사랑받는 '올타임 레전드' IP와 함께,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에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