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대통령실, 체코 원전 수주 비판에 "본계약까지 성사 기원하는 게 정상"

대통령실

    대통령실, 체코 원전 수주 비판에 "본계약까지 성사 기원하는 게 정상"

    "어느 나라 정당이고 어느 나라 언론이냐"
    넥슨코리아 피해 보상에 "환영, 게임 산업 신뢰 회복 계기 기대"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가 지난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노백식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상근부회장과 밀란 시노모브스키 체코 전력산업연합 회장이 기자재 공급망 구축 및 강화 MOU를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가 지난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노백식 한국원자력산업협회 상근부회장과 밀란 시노모브스키 체코 전력산업연합 회장이 기자재 공급망 구축 및 강화 MOU를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3일 체코 신규 원전 수주와 윤석열 대통령의 체코 공식 방문에 대한 야당 등 일각의 비판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24조원 원전 수주 쾌거가 본계약까지 잘 성사되도록 기원하는 게 정상일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치 순방 결과가 좋지 않기를 기도하는 양 비난하고 비판하는 건 과연 공당인 야당이 할 행태인지, 여기에 부화뇌동하는 언론은 어떤 생각을 갖고 보도하는 건지 진심으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느 나라 정당이고 어느 나라 언론이냐"며 "진짜 안 되길 손꼽아 기다리는 건지 묻고 싶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원전 수출 규모 24조원 중 실제 우리나라에 돌아올 이익은 6조6천억원'이라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원전 수출 현지화율 60%나 웨스팅하우스 참여분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 몫이 6조6천억원이라는 건 가짜 뉴스"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현지화율 60%는 목표 사항으로 내년 3월 최종 계약 시 확정되고, 국내 기업의 현지 진출도 현지화율에 포함된다"며 "현지화율(설정)은 원전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에서 국제적인 관례"라고 설명했다.

    이번 원전 수출의 변수로 지목된 미국 웨스팅하우스와의 지식재산권 분쟁에 대해선 "현재 한미 양국 정부 간 협의가 진행 중이며, 양국 정부가 함께 나서서 원전 관련 수출 통제 문제에 대한 해결을 모색하는 건 그만큼 양국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미동맹이 크게 강화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한미 양국은 세계 원전 시장 확대에 따라 글로벌 원전 시장 진출에 협력하고자 하는 확고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9~22일 2박 4일간 체코를 공식 방문해 한국수력원자원의 체코 신규 원전 건설 수주 확정을 위한 '세일즈 외교'를 벌였다.

    대통령실은 체코 공식 방문 직후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사기꾼'이라고 지칭한 체코 현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악의적으로 보도한 내용"이라며 "이에 대해 이미 삭제 조치된 것을 다시 한번 내신 언론에서 카피해서 표현까지 삭제됐다고 보도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넥슨코리아가 게임 메이플스토리 확률형 유료 아이템의 확률 조작에 따른 피해 보상 접수를 시작한데 대해 "다수 게임 이용자가 피해 보상을 받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게임 산업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넥슨코리아는 메이플스토리 게임 유료아이템 이용자 80만 명에게 확률 조작에 따른 피해 보상 명목으로 현금 환급이 가능한 219억원 상당의 넥슨캐시를 주기로 했다. 이번 결정은 2007년 집단 분쟁조정 제도 도입 이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권고에 따라 동일한 피해를 본 소비자 모두에게 보상하는 첫 사례로, 보상금 규모는 역대 최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