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유튜브가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의 최대 길이를 1분에서 3분으로 늘린다. 창작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시간을 늘림으로써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른 숏폼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3일 유튜브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의 최대 길이가 기존 60초에서 3분으로 바뀐다. 토드 셔만 유튜브 쇼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이번 조치에 대해 "창작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이라며 "더 길어진 쇼츠는 이야기를 더 많이 담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다른 경쟁사의 숏폼 최대 길이는 1분 이상으로 길어지고 있다.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의 틱톡은 2021년 숏폼의 최대 길이를 60초에서 3분으로 늘렸고 미국 메타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의 릴스는 현재 최대 길이가 90초다. 네이버의 경우 짧은 동영상 서비스 '클립'에 90초 이내 분량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유튜브의 이번 개편이 쇼츠 이용량 증가에 기여해 유튭 전체 이용량 확대에도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는 지난 8월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이용에 1인당 평균 52시간2분을 썼다. 넷플릭스·쿠팡플레이·티빙·웨이브·디즈니플러스 등 월정액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앱(7시간17분)보다 7배 더 많은 수치다.
숏폼을 지닌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중에서는 유튜브 사용량이 가장 많았다. 이용자들은 유튜브에서 41시간56분을 썼다. 틱톡은 17시간16분, 인스타그램은 15시간56분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