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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광산구의회 '다문화가정 청소년 교육 돌봄'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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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 광산구의회 '다문화가정 청소년 교육 돌봄' 토론

    광주 광산구 월곡중 학생 5명 중 1명 '다문화가정'
    광주 다문화가정 학생 실태 파악 자료 없어
    한국어 강사 배출·정서적 지원 등 적극 이뤄져야

    광주 광산구의회는 29일 광산구의회 소속 강한솔 의원과 사단법인 광주마당 2030포럼이 주최한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과 돌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수진 기자광주 광산구의회는 29일 광산구의회 소속 강한솔 의원과 사단법인 광주마당 2030포럼이 주최한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과 돌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수진 기자
    최근 10년 사이 이주 배경 학생의 수가 2배 넘게 증가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 다문화가정 학생 수가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교육 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 광산구 월곡중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이 5명 가운데 1명꼴로 적지 않다. 월곡중학교 측은 한국어가 서툴러 학교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한국어 특별반을 개설했다.

    월곡중학교 현병순 교장은 "현재 19명의 학생이 한국어 학급에 있다"며 "진단고사를 거친 학생들이 일주일에 6~8시간씩 오전 시간을 활용해 일반적인 의사소통부터 차근차근 배워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의 2023년 12월 기준 자료에 따르면 체류 외국인은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50만 7584명으로 지난 10년간 국내 다문화가정 학생은 2.7배 증가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광주시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5225명으로 전체 학생의 3.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형별로는 국내 출생 72.7%, 외국인 가정 23.2%, 중도 입국 3.9%이다.

    이 같은 현상에 광주 광산구의회는 29일 광산구의회와 사단법인 광주마당 2030포럼이 주최한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과 돌봄 정책토론회'를 통해 이주 배경 청소년 실태와 향후 대안을 논의했다.

    광산구의회 소속 강한솔 의원이 주재한 이번 토론회에는 박수기 광주광역시의원과 광산구 김성훈 교육협력관, 동신대학교 노병호 교수, 현병순 월곡중학교 교장 등이 참석했다.

    광주 광산구의회는 29일 광산구의회 소속 강한솔 의원과 사단법인 광주마당 2030포럼이 주최한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과 돌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수진 기자광주 광산구의회는 29일 광산구의회 소속 강한솔 의원과 사단법인 광주마당 2030포럼이 주최한 '이주 배경 청소년의 교육과 돌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수진 기자
    이날 발제를 맡은 광산구 김성훈 교육협력관은 광주의 다문화가정 학생 48.5%가 광산구에 집중되어 있지만 실태 파악 자료가 없다며 정확한 학생 수를 다시 집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육협력관은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전국에 30만여 명으로 추산하고 교육부는 19만여 명으로 집계하고 있다"며 "통계 수치도 다를뿐더러 외국인 주민 가운데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불법 체류자 파악도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불법 체류자의 자녀도 학교는 등록할 수 있지만 돌봄은 받지 못하는 불안전한 환경에 놓였다"고 강조했다.

    일부 토론자들은 초등학교에 다니던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성장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만큼 교육 현장에서 학업 성취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점차 늘고 있지만 적응이 어려워 출신을 숨기는 등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가족센터가 나서 사회적 소외감을 느끼는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동신대학교 노병호 교수는 한국어 강사 부족 등 다문화가정에 대한 관심은 커졌지만 교육현장의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 교수는 "학교에서도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이주 배경 학생인지 아닌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교무부장만 알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이들이 잘 적응하는 문제를 고민했지만 이들의 소통을 위한 양질의 한국어 강사 배출도 원활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어 예비 과정이 시행돼야 하며 예산 투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 개발과 어학 캠프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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