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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차세돌' 단행본·굿즈 88억 펀딩…역대 최고액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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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엔터 '차세돌' 단행본·굿즈 88억 펀딩…역대 최고액 경신

    '데못죽', '이세돌' 등 IP 팬덤 비즈니스 견인

    카카오엔터 제공 카카오엔터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아이돌(이세돌)'을 소재로 한 웹툰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차세돌)' 단행본과 굿즈 크라우드 펀딩이 지난 22일 기준 88억원으로 마감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모금은 국내 크라우드 펀딩 역대 최고액이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지난달 23일 오후 6시부터 이달 22일 자정까지 진행해 3만5000여명의 후원자가 참여했으며 1인당 평균 후원액은 약 25만원이다. 목표 금액이었던 2000만원을 약 4만4000% 초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약 42억원으로 최고 모금액이자 이세돌 세계관을 공유하는 카카오엔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마세돌)' 펀딩 성과를 자체 경신한 수치다.

    차세돌과 마세돌은 172만 유튜버인 '우왁굳', 패러블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아이돌(이세돌)을 소재로 한 카카오엔터의 웹툰이다. 카카오엔터는 식재산권(IP) 팬덤 비즈니스 캠페인으로 이번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다. 웹툰 단행본과 특별 화보집, 피규어, 키보드 등 각종 굿즈 판매가 이뤄졌다. 펀딩 단행본과 굿즈는 디앤씨미디어와 협업을 통해 제작돼 팬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웹툰 인기로 이모티콘, OST, 펀딩 등으로 연이어 확장된 프로젝트 역시 큰 인기를 얻았다. 마세돌 웹툰 공개를 기념해 제작된 OST '락다운'은 발매 24시간 내 1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버추얼 아티스트 최초로 '멜론의 전당'에 올랐고, 웹툰 출시에 맞춰 제작된 카카오 이모티콘도 출시와 동시에 랭킹 1위에 오르는 등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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